기아차 소하리공장, 주말까지 가동 중단
생산 차질 우려

여성신문,뉴시스
경기 광명 기아차 소하리 공장ⓒ여성신문·뉴시스

 

경기 광명의 기아차 소하리 공장에서 코로나19 집단 감염이 발생해 기아차는 공장 가동을 주말까지 중단하기로 했다. 기아차는 주말 동안 확진자 추이를 지켜본 뒤 다음 주 공장 재가동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다.

18일 기아자동차와 방역당국, 경기도에 따르면 경기 광명 기아차 소하리공장 관련 코로나19 확진자가 총 13명으로 늘어났다. 현재 접촉자 중심으로 공장 직원들에 대한 검사가 이뤄지고 있어 확진자는 더 늘어날 전망이다.

첫 확진자가 동료 직원의 조문을 다녀온 뒤 증상이 나타났는데 그 장례식장에 다른 공장 직원들이 방문해 추가 감염 가능성이 큰 상황이다.

6000여 명이 근무하는 기아차 소하리 공장에는 지난 16일 근무하는 직원 1명이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뒤 1, 2공장 모두 가동을 중단했다.

소하리공장은 연간 32만대를 생산한다. 특히 1공장은 스팅어, K9, 카니발 등 내수 판매에 중요한 인기 모델을 생산하고 있어 생산 차질이 우려되는 상황이다. 특히 1공장에서 생산되는 지난달 출시한 4세대 카니발은 사전계약 물량을 포함해 현재까지 누적 4만 대 이상 계약돼 소비자들이 출고를 기다리고 있다. 정상 가동이 된다고 해도 차량 인도가 내년 초까지 미뤄지는 상황에 공장 가동까지 중단돼 타격이 클 것으로 보인다.

기아차 소하리공장에 부품을 납품하는 협력사들도 비상이다. 코로나19로 인한 수출 절벽으로 가뜩이나 국내 업체들의 5~6월 공장 가동률이 50% 수준에 그쳐 1,2,3차 협력업체들도 경영난을 겪고 있다.

현재 방역당국은 밀접접촉자 151명을 분류해 코로나19 진단 검사를 진행하고 있으며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