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본환 인천국제공항공사 사장이 16일 오후 인천국제공항공사 대강당에서 정부의 사장 해임 추진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이날 구 사장은 국토부 해임건의안에 포함된 1년 전 태풍 ‘미탁’의 상륙 때 대처 문제와 지난 2월 직원 직위해제건에 대해 해명하며 사장직 유지를 밝혔다.ⓒ뉴시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16일 오후 국회에서 구본환 인천국제공항공사 사장에 대해 해임건의안을 제출했다. 이에 따라 구 사장이 인천공항 직고용 문제를 해결하고 물러나겠다고 국토부에 제안했으나 국토부가 이를 압박했다는 증언이 나와 논란이 커질 전망이다.

구 사장은 16일 인천공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토부가 자신의 해임을 기획재정부에 건의한 것과 관련해 “왜 나가야 하는지 이유를 듣지 못했다”며 “공공기관운영위원회가 해임안을 의결하면 법적 대응도 준비하고 있다”며 당장 자진 사퇴할 생각이 없음을 밝혔다.

구 사장은 먼저 해임안 추진 경위에 대해 “이달 초 국토부 고위 관계자와의 식사 자리에서 갑작스레 자진 사퇴를 요구받았다”며 “어리둥절해져서 비정규직 보안 검색직원의 직고용 문제와 코로나19로 인한 4300억원 적자 문제 등 내년 상반기까지 남은 과제를 해결하고 물러나겠다는 절충안을 제안했는데도 거부해서 문제가 여기까지 오게 됐다”고 설명했다. 다만 고위 관계자가 누구인지 말하지 않았다.

국토부가 감사를 통해 제시한 2가지 사유는 지난해 10월 국정감사 당시 태풍 부실대응 및 행적 허위보고, 기관 인사 운영의 공정성 훼손 등 충실의무 위반 등이다. 구 사장은 “해임할 만한 사유도, 법적 요건도 되지 않는다”라며 하나씩 짚으며 반박했다.

지난해 제18호 태풍 미탁 당시 법인카드 위법 사용 의혹은 이미 충분한 소명을 거쳐 마무리된 사안이며, 공사 직원에 대한 직위해제 건도 공기업 최고경영자로서 인사위원회란 적법한 절차를 거쳤다는 것이라고 구 사장은 부연했다.

구 사장은 “당시 인천공항은 태풍의 영향을 벗어나 비상대책본부를 가동할 상황이 아니었으며 국감에서 해명해 이해를 받은 사안”이라고 주장했다.

올해 1월 불거진 직원의 인사 문제에 대해선 “인사위원회에서 직위해제를 통해 결정한 것으로 인사권자의 재량”이라며 “이런 문제로 해임을 한다면 전체 공기업 최고경영자(CEO) 중 해임을 안 당할 사람이 몇 명이나 있을지 의심스럽다”고 했다.

공사 안팎에선 구 사장이 정규직 전환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고 사태를 키워 경질 사유라는 추측이 오가고 있다. 구 사장은 ‘인국공 사태’ 때문에 책임을 물어 경질하려는 것 아니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추측은 하는데 말할 수 없고 같이 추측해 달라”며 “저는 국토부와 청와대의 당초 계획을 따랐다. 국토부 등에서 연말까지 직고용을 마무리하기 원한다”고 말했다.

인천공항 1900여 명의 비정규직 직원들의 정규직 전환은 직고용 과정에서 탈락자가 발생하면서 진통을 겪고 있다. 비정규직 노조는 직고용을 포기하고 전원이 자회사에 남겠다고 버티는 상황이다. 구 사장이 해임될 경우, 공사 비정규직 직원들은 채용 정책이 향후 어떻게 바뀔지 장담할 수 없다는 우려가 제기됐다.

구 사장은 “지난 6월 말 비정규직 정규직화 발표 자리에서 노동조합원 난입 등으로 대형 압사 사고가 날 상황까지 갔고 부상을 입어 3개월간 통원치료를 받았다. 열심히 한다고 몸까지 다쳤는데 격려 등 받은 적이 없다. 이런데 갑자기 나가라고 하니 당혹스럽다”고 서운함을 내비쳤다.

구 사장은 지난해 4월 취임해 약 1년 반의 임기를 남겨놓은 상태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