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미향 더불어민주당 의원.ⓒ뉴시스

 

더불어민주당은 16일 정의기억연대(정의연)관련 사기·횡령·배임 등 8개 혐의로 검찰에 기소된 윤미향 의원이 당직과 당원권 모두 정지했다. 또한 체불임금 의혹 등 이스타항공 창업주 이상직 의원과 부동산 재산축소 신고 의혹을 일으킨 김홍걸 의원을 당내 윤리감찰단에 회부했다.

최인호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16일 오전 브리핑에서 “당은 윤미향 의원에 대한 검찰의 기소를 송구스럽고 무겁게 받아들인다”며 “윤 의원에 대해 당직과 당원권을 각각 정지한다”고 밝혔다.

앞서 윤 의원은 전날(15일) 기소 직후 관련 혐의를 모두 부인하면서 당에 부담을 줄 수 없다며 당직 사퇴 의사를 밝히고 당원권 정지를 당에 요청했다. 이날 박광온 사무총장의 조치에 따라 윤 의원은 이날 최고위에서 당직이 정지됐고 당원권과 민주당 당원으로서 활동이 전면 금지됐다는 설명이다.

최 수석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 후 기자들과 만나 윤 의원이 윤리감찰단 안건에 오르지 않는 것은 기소가 안 된 이상직, 김홍걸 의원과 달리, 윤 의원은 기소가 됐기 때문에 우리 당에서 조사할 실효성이 사라졌기 때문이라고 보충 설명했다.

윤 의원의 거취는 향후 법원 판결에 따라 당원권 회복 등이 결정될 전망이다.

이상직 더불어민주당 의원ⓒ뉴시스

 

윤리감찰단의 첫 조사 대상은 이스타항공의 임금체불과 605명의 임직원 대규모 정리해고 사태를 일으켜 책임론이 불거진 이상직 의원과 재산 신고 누락 의혹 등 김홍걸 의원이다.

민주당은 윤리감찰단 단장에 판사 출신 최기상 의원을 선임했다. 이낙연 대표가 지난 당 대표 선거에서 공약한 사안인 윤리감찰단은 고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성추행 의혹 등을 계기로 만들어진 국회의원과 지방자치단체장 등 당 소속 선출직 공직자에 대한 감찰을 전담하는 당 대표 직속 기구다. 민주당 내·외부 인사들로 꾸려진다.

최 수석대변인은 “이상직, 김홍걸 의원이 윤리감찰단 조사대상 1호가 될 것”이라며 “윤리감찰단의 즉각적인 조사 판단을 요청한다”고 말했다. 이낙연 당 대표는 윤리감찰단의 즉각적인 활동 개시를 위해 운영 규칙 제정과 실무진 배치 등 만반의 준비를 지시했다고도 그는 덧붙였다.

김홍걸 더불어민주당 의원ⓒ뉴시스

 

앞서 이낙연 대표는 지난 11일 두 의원을 향해 공개적으로 경고의 메시지를 보내며 당 차원의 조치를 예고한 바 있다. 윤미향, 이상직 의원 등 일부 의원들의 의혹이 불거졌을 당시 함구령을 내리는 등 침묵으로 대응한 이해찬 전 대표와 다른 강경한 대응이다.

다만 이 대표는 아들의 군 복무 휴가 특혜 논란이 불거진 추미애 법무부 장관에 대해 검찰 수사 과정과 여론의 추이를 더 지켜볼 것으로 전망된다. 이 대표는 지난 14일 “검찰은 철저하고 신속하게 수사하고 그 결과를 공개하기 바란다”며 “정치권은 정쟁을 자제하면서 검찰 수사를 돕고 그 결과를 기다리는 것이 옳다고 생각한다”고 언급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