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이야말로 지구를’ 계획 수립
8개 분야 33개 사업 추진

지난 8월 20일에 준공된 ‘송파나눔발전소 5호기’(신천빗물펌프장) ⓒ송파구청

 

 

송파구(구청장 박성수)가 서울 자치구 최초로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탄소중립 실행 계획을 수립하고 본격 추진한다고 7일 밝혔다.

송파구는 내년부터 발효되는 파리기후변화협약과 정부의 한국판 ‘그린뉴딜’ 정책에 앞장서기 위해 자체 실행계획 ‘지금이야말로 지구를’을 수립했다.

실행계획은 ‘사람과 자연이 공존하는 탄소중립도시 송파’를 비전으로 2030년까지 송파구 발생 온실가스 배출량의 50%인 1,757,178톤 감축을 목표로 한다. 외부 용역을 통해 감축 목표를 산정했다. 이를 위해 구는 △건물 △수송 △폐기물 △공공 △그린인프라 △전환 △대외협력 △평가·환류 등 8대 분야 33개 사업을 진행한다.

대표적으로 나무심기 사업인 ‘우리는 숲에 산다’가 추진된다. 2022년까지 공원, 가로녹지, 송파둘레길 등 도시 곳곳에 2백만 그루에 달하는 나무를 심어 송파를 ‘서울의 허파’로 만들 방침이다. 지난 2년간 심은 76만 그루를 포함해 주민헌수, 민간기업 사회공헌활동과 연계한 나무심기를 통해 123만 그루를 추가로 식재할 계획이다.

5호기까지 늘린 송파나눔발전소를 통한 신재생에너지 활용과 친환경자동차 보급지원 확대, 녹색건축물 설계, 음식물쓰레기 원천 감량, 공공건축물 에너지 제로화 등의 세부 사업도 추진된다.

계획의 객관성을 높이기 위해 환경부의 온실가스 감축활동 컨설팅 자문 신청, 주기적인 외주 연구용역 진행 등을 통해 사업을 보완해 나갈 계획이다. 탄소중립 실행계획 TF팀을 구성해 분기별 진행상황도 점검한다. 내년 11월 19일에는 ‘송파구 2030 탄소중립 실행계획 심포지엄’을 열 예정이다.

박성수 송파구청장은 “지금이야말로 우리가 후손들에게 건강한 지구를 물려주기 위해 행동해야 할 때”라고 강조하면서 “새롭게 마련한 탄소중립 실행계획을 차질 없이 추진하여 송파의 건강한 미래를 준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