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준욱 중앙방역대책본부 부본부장이 18일 오후 충북 청주 질병관리본부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국내 발생 현황에 대해 브리핑하고 있다. 2020.08.18. ⓒ여성신문·뉴시스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본부 부본부장이 18일 오후 충북 청주 질병관리본부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국내 발생 현황에 대해 브리핑하고 있다. 2020.08.18. ⓒ여성신문·뉴시스

방역당국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조금이라도 의심된다면 보건소 등에서 진단검사를 받을 것을 재차 강조했다. 코로나19와 증상이 유사한 인플루엔자 유행철을 앞두고 있어서다.

권준욱 질병관리본부(질본)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 부본부장은 8일 오후 충북 오송 질본에서 연 정례브리핑에서 “조금이라도 의심이 되거나 몸이 이상하면 선별진료소에서 코로나19 검사를 받는 게 가장 바람직하고 그렇게 권고한다”고 당부했다.

권 부본부장은 “호흡기 감염병 감시체계를 통해 확인한 바 마스크 착용 등 방역수칙을 준수하면서 예년보다 낮은 수준의 (인플루엔자) 발생을 보이고 있다”면서도 조금이라도 의심될 시에는 선별진료소를 찾으라고 강조했다.

인플루엔자 무료 예방접종과 관련해서는 충분한 항바이러스와 백신이 마련돼 있지만 필수 예방접종 대상자가 아닌 국민 모두가 접종을 받을 필요는 없다는 것이다.

그는 “인플루엔자의 경우 타미플루 등 효과가 확실하게 입증된 항바이러스제도 유통되고 있고 공급도 가능하다”며 “전 국민 5000만명 전원이 예방접종을 맞을 상황은 아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백신의 충분량, 시중 유통량에 대해서는 저희가 확보하고 모니터링하며 관리하고 있다”며 “그 양이 전체 인구 수에 못 미친다 하더라도 (인플루엔자는) 코로나19와 달리 효과적인 항바이러스제의 투약이 가능하므로 잘 대응하겠다”고 설명했다.

질본은 전날 코로나19와 인플루엔자의 동시 유행을 방지하기 위해 전 국민 중 1900만명을 대상으로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무료 지원에 나서기로 했다고 밝혔다. 전년 1381만명 대비 지원 대상을 대폭 늘렸다.

오는 8일부터 생후 6개월에서 만 9세 미만 어린이 중 2회 접종이 필요한 어린이부터 시작된다. 생후 6개월에서 만 9세 미만 어린이 중 생애 처음 예방접종을 맞는 어린이는 2번의 접종이 필요하다.

기존에 해당되지 않았던 만 14~18세 어린이, 62~64세 어르신도 포함해 예방접종 지원 대상을 늘렸다.

권 부본부장은 건강에 각별히 조심하되 다만 불안감을 갖고 무리해서 자가격리에 나설 필요는 없다고 밝혔다. 그는 “확진자와 관련해 접촉자로 분류되지 않았을 경우 2주 자가격리를 해야 할 필요는 없다”며 “일선 보건소와 방대본의 여러 지침에 따라 조치를 내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