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사전 성묘, ‘e하늘장사정보시스템’
공항·철도 검역강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추석 승차권 예매를 연기한다는 내용의 안내문이 2일 서울 용산구 서울역 매표소 앞에 설치돼 있다.ⓒ뉴시스

 

올해 추석은 비대면 명절이 될 전망이다. 정부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추석 연휴 기간 고향과 친지 방문 자제를 권고했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전략기획반장은 6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정례브리핑을 열고 “먼 거리를 이동해 모인 가족과 친지 모임에서 감염이 전파될 가능성 때문에 가급적 집에 머무는 노력을 해 달라”고 말했다. 확진자 수가 감소하는 추세이나 추석 연휴가 3주 뒤 시작되는 점을 고려하면 일상생활 속 집단감염과 잠복, 무증상 감염이 완전히 제거되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므로 추석 기간 이동 자제를 권고한다는 것이 손 반장의 설명이다.

정부는 이동 제한 등 강제성 있는 조치는 하지 않겠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국민 이동권을 강제로 제한하는 조치는 법적으로 요건이 불명료하고 거리두기 단계에 따른 조치계획을 사전에 확정해 발표했을 때 이동권 제한은 검토대상이 아니라는 설명이다.

이와 함께 정부는 연휴 기간 구체적인 대비책을 발표했다.

정부는 철도승차권 사전 예매 시 창가 측만 판매하는 등 전체 판매 비율을 50%로 제한하고 고속, 시외버스도 창가 좌석을 우선 예매하도록 권고해 승객 간 거리두기를 유도한다. 대중교통 이용자는 마스크를 반드시 착용해야 하며 음식물 섭취를 자제를 당부했다.

휴게소나 철도역 등 대중교통 시설의 밀집을 방지하는 방안을 시행하고 현장 이행 여부를 점검한다. 고속도로 휴게시설에는 식탁에 가림판을 설치하고 한 줄 앉기 좌석 배치, 공항과 철도역 터미널 등에서 승하차객의 동선을 분리한다.

연안여객터미널도 시설물 소독과 방역을 강화하고 이용객 체온 확인, 마스크 착용 등을 점검하기로 했다.

추석 맞춤형 생활 방역수칙도 마련했다. 이동할 때 가능한 한 자차를 이용하고 대중교통을 이용할 경우 마스크를 착용하고 음식 섭취를 자제하고 휴게소에 머무는 시간을 최소화해야 한다.

고향 집에 이뤄지는 제례에 참석하는 인원을 최소화하고 친척을 만날 때 반드시 마스크 착용과 주기적인 환기 및 소독, 손 씻기 등 개인 수칙을 준수해야 한다.

성묘나 봉안 시설 방문은 온라인 성묘를 권고한다. 9월 21일부터 운영되는 ‘e하늘장사정보시스템’에서 추석명절 전후 2주간인 9월 셋째 주부터 10월 셋째 주까지 실내 봉안시설 방문객 사전예약제를 운영하고 있으니 이용한다. 봉안 시설 제례실과 유가족 휴게실은 폐쇄하고 실내 음식물 섭취가 금지된다.

벌초는 산림조합이나 농협 등에서 제공하는 벌초 대행 서비스 이용을 권고한다. 직접 벌초할 경우 혼잡한 날짜와 시간을 피해 참석인원을 최소화하고 음식물 섭취를 자제해야 한다.

정부는 추석 연휴기간 유흥시설이나 실내 다중이용시설에 대해 9월 30일부터 10월 4일까지 추석 연휴 기간을 특별방역 기간으로 정해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에 준하는 방역 조치를 검토할 계획이다. 다만 정부는 고위험시설 운영 제한이나 50인 이하 실내모임 금지 등 방역 조치 강화 수위는 추석 전까지 환자 발생 추이와 지역사회 감염전파 위험성을 따져 결정하기로 했다.

클럽이나 유흥주점 등 위험시설 운영 중단도 함께 검토한다.

연휴 기간 코로나19 상담을 받을 수 있는 질병관리본부 콜센터(1339)를 24시간 운영한다. 또한 선별진료소 정보를 안내하고 응급실 등 비상 진료체계도 가동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