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 지역 첫 전국단위 로켓배송 센터

용섭 광주시장(왼쪽)이 4일 오전 시청 비즈니스룸에서 쿠팡 박대준 대표이사와 상생형 일자리 뉴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있다. ⓒ뉴시스

 

쿠팡이 광주광역시에 2240억원을 투자해 5만여 평 규모인 대규모 첨단물류센터를 건립한다.

쿠팡은 4일 광주시청에서 이용섭 광주시장, 박대준 쿠팡 신사업 부문 대표가 참석해 ‘광주 상생형 일자리 뉴딜 업무 협약식’을 진행했다. 이번 협약으로 광주에 첨단물류센터를 설립하고 지역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을 위해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광주에 지어지는 ‘쿠팡 광주 평동3차 첨단물류센터’는 전체 면적 4만 8000평 규모다. 내년 상반기에 착공해 2023년 상반기 완공이 목표다. 상온 물류센터와 신선식품을 보관을 위한 냉장, 냉동 물류센터를 자체적으로 동시에 구축한 첫 사례로 총 투자 비용만 2240억원이 소요된다.

쿠팡은 물류센터 건립으로 인한 신규 고용 예상 인원은 2000명 이상으로 전망했다. 최근 20년 내 광주시가 투자 유치 규모 중 최대다. 대규모 고용에 따른 쿠팡의 인건비 지출만 연간 700억원 이상 될 것으로 추산된다.

첨단물류센터에선 호남 지역 이외 전국적으로 로켓배송 상품을 발송할 수 있다. 쿠팡은 광주 물류센터에 자체적으로 개발한 물류 소프트웨어와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상품관리 및 작업자 동선 최적화 시스템, 친환경 포장 설비와 첨단 물류 장비 등을 도입한 미래형 물류센터의 모델을 선보일 계획이다.

이용섭 시장은 “쿠팡이 광주에서 안정적 근로환경과 지속할 수 있는 고용, 그리고 중소기업‧ 소상공인과 동반성장의 가치를 실현해 지역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에 크게 기여해주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박대준 신사업 부문 대표는 “광주광역시, 국토교통부, 산업통상자원부, 기획재정부 등이 노력해 주신 덕분에 물류센터를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 고용 창출로 지역사회와 상생 발전하는 모범이 될 수 있도록 더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