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국무총리가 28일 서울 오전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영상회의실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뉴시스

 

정부가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를 1주일 연장키로 했다. 코로나19 확진자가 열흘 연속 200명 넘게 나오고 있지만 3단계 격상이 주는 경제적 파급력을 고려했다면서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28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 발언에서 “주말에 종료되는 수도권의 2단계 거리두기를 한주 더 연장하고 보다 강력한 방역 조치를 추가하고자 한다”며 “오늘 회의에서 음식점·카페 등 우리가 일상에서 가장 많이 이용하는 업소의 영업방식과 운영 시간을 제한하는 방안을 논의한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거리두기 2단계를 시행한 지 2주가 돼 가지만 아직도 수도권의 확진자 수는 10일 연속 200명을 초과하고 있고 일각에선 거리두기를 3단계로 격상하자는 의견이 나온다”며 “하지만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는 그 경제, 사회적 파급효과를 감안하면 우리가 선택할 수 있는 마지막 카드”라고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정 총리는 코로나19 2차 확산의 진원지로 주목된 종교계에 다가오는 주말 대면 예배 대신 비대면 예배를 호소했다. 정 총리는 “지난 주말 2000여 곳 가까운 교회가 대면 예배를 강행했다고 한다”며 성도들과 이웃의 안전을 위해 교회 스스로 방역지침에 협조해 달라고 다시 한번 요청한다“고 했다.

그는 국민을 향해 주말 동안 ‘외출자제’라는 방역협조를 요청했다. 정 총리는 ”국민께서도 이번 주말부터 필수적인 경제활동이 아니면 가급적 집 안에 머물러 주시고 사람들과 접촉을 최대한 자제해 주실 것을 간곡히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의료계 파업에 대해 ”응급실, 수술실, 중환자실 등 촌각을 다투는 의료현장이 점차 멈춰가고 있다“며 ”전공의들은 위기에 처한 환자를 외면하지 말고 제자리로 돌아와 달라“고 강조했다.

정부는 지난 19일 0시부터 2주간 수도권 지역에서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를 운영하고 있다. 2단계 거리두기는 실내 50인 이상 실외 100인 이상 대면 모임 및 행사는 원칙적으로 금지된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