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뉴시스

 

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당장 주한미군을 감축할 계획이 없다는 주장이 나왔다. 적어도 11월 대선 전까지 주한미군 감축이 거의 불가능하나 트럼프가 당선된다면 주한미군 감축설이 또 다시 유포될 수 있을 전망이다.

해리 카지아니스 미국 국익연구소(CNI) 한국 담당 국장은 10일(현지시각) 잡지 ’아메리칸 컨서버티브‘에 기고한 ’트럼프는 미군을 집에 데려오길 원하지만 한국에서는 아직 아니다‘라는 제목의 글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당장 주한미군을 감축할 계획이 없다고 밝혔다.

그는 “지난달 월스트리트저널WSJ)이 국방부가 백악관에 주한미군 감축 옵션을 제시했다고 보도했지만 백악관과 국방부에 따르면 당장 그렇게 할 계획이 없다”고 전했다.

카지아니스 국장은 한국은 물론 미국의 한국 연구자들 사이에서 최근 WSJ 보도에서 언급된 ’전 세계 미군 재배치 및 감축 가능성에 대한 보다 광범위한 검토‘는 말 그대로 검토일뿐 그 이상 의미는 아닐 것이란 의구심이 있다고도 했다.

카지아니스 국장에 따르면, 트럼프 행정부 고위 관계자가 “트럼프 대통령은 항상 터무니없어 보이거나 상대방을 겁주는 행동을 취하며 공개적으로 갑을 부르는데 한국 정부를 압박하려고 이런 이야기가 나왔다고 본다”라고 했다.

카지아니스 국장은 트럼프는 모든 것을 경제적 기준으로 판단한다는 점을 미뤄 한국에 동맹의 방위비 분담금 비용을 두고 한국에 최대 압박을 가해온 것이 처음이 아닌 만큼 충격으로 다가올지는 미지수라고 분석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달 29일 마크 에스퍼 국방장관이 주독미군 약 1만1900명에 대해 감축 발표를 하자 “우리는 더 이상 호구가 되고 싶지 않다”라며 방위비 증액 압박을 했다. 이에 따라 에스퍼 장관이 지난달 21일 주한미군 철수 관련 질문을 받아 전 세계 미군 주둔, 배치에 대한 조정을 검토하겠다고 밝혀 주한미군 감축 논란이 일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