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10일 수석·보좌관회의 인사 단행 예정

문재인(오른쪽) 대통령과 노영민 비서실장.ⓒ뉴시스

 

사표를 제출한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 후임으로 누가 내정될지 시선이 쏠리고 있다. 노 실장과 함께 사의를 표명한 수석 4명 중 일부부터 인선을 마무리한 뒤 노 시장의 후임이 정해질 것으로 보인다.

10일 정치권에 따르면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양정철 전 민주연구원장, 최재성 전 의원, 유윤근 전 러시아 대사 등이 하마평으로 이름이 오르내리고 있다.

앞서 청와대는 지난 7일 오후 노 실장과 강기정 정무수석, 김조원 민정수석, 윤도한 국민소통수석, 김외숙 인사수석, 김거성 시민사회수석이 ‘최근 상황에 종합적 책임을 지겠다’라는 뜻이라며 일괄 사표를 제출했다. 22번째 부동산 정책을 내놓았지만, 집값을 잡지 못한데다 다주택 논란,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성추행 의혹 등 여당 인사 추문 등 여러 상황이 맞물린 것으로 관측된다.

앞서 청와대 비서관급 이상 다주택 보유자에게 지난달 말 ‘1주택 제외한 다주택 처분’이라는 노 실장의 권고에도 기한 내 주택 처분이 되지 않았다.

우선 문 대통령은 다주택자 논란이 있는 김 민정수석과 정무수석, 국민소통수석 등 인선을 우선 진행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들 3명의 수석을 교체한 뒤 노 실장을 유임시키거나 후임을 찾을 것으로 점쳐진다. 비서실장 교체는 후임 물색과 대통령의 장고 등이 이어져 시간이 많이 들어갈 것이기 때문이다. 현재 여권에선 노 실장 유임론과 교체론이 공존하고 있다.

하마평에 오른 김 장관은 정치권에서 노 실장의 후임으로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다. 정치권에서는 김 장관을 부동산 정책의 주무 부처로 경질할 경우 정책 실패를 인정하게 되기 때문에 오히려 끝까지 중책을 맡겨 책임지게 해 부동산 이슈를 정면 돌파할 수 있다는 것이다. 개연성이 전혀 없지 않다. 실제로 김 장관은 문 대통령이 당 대표인 시절 비서실장을 지내 다시 한번 정치권에서 이름이 거론된 것으로 해석된다.

김 장관은 언론을 통해 현안이 많아 거절한 것으로 알려졌다. 여당에선 또한 문 대통령의 핵심 측근인 양정철 전 원장을 노 실장의 후임인 비서실장으로 설득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또 일각에선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도 비서실장 기용 가능성이 나왔다.

5명의 수석에 대해 순차적 사표 수리가 될 전망이다. 대체로 전원 교체로 가닥이 잡힌 상태라는 것이 지배적이다.

문 대통령은 10일 수석·보좌관회의에서 관련 인사를 단행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