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 박원순 서울시장의 장례가 끝난 다음날인 14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특별시청에서 직원들이 출근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고 박원순 서울시장의 장례가 끝난 다음날인 14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특별시청에서 직원들이 출근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서울시가 공무원 성차별·성희롱 인식조사를 실시하고 비서업무 분야 ‘성평등 업무 가이드라인’을 만든다. 고 박원순 전 서울시장 성추행 사건과 관련해 조직 내 성차별·성희롱 근절과 성평등 문화 확산을 위한 대책이다.

8일 서울시는 본청·사업소 공무원을 대상으로 성차별·성희롱 인식조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실태파악과 분석을 통해 성희롱 예방과 성평등 문화 정착방안을 마련하기 위함이다.

조사대상은 서울시 본청과 사업소 직원 1만1000명이다. 설문 내용은 △성차별·성희롱 조직문화와 관행 △조직 내 성차별·성희롱 인식과 경험 △조직 내 성희롱·성폭력 피해 구제체계에 대한 인지 여부 △성희롱·성폭력 방지를 위한 정책과 피해구제 방안 등이다.

조사는 전문 조사기관 웹 설문시스템을 통한 무기명 온라인으로 진행된다. 예산은 1300만원이 투입된다.

시는 응답 결과를 성별, 연령별, 직책별, 근무기간별 등으로 분석해 성차별·성희롱 발생원인과 사건발생 시 부적절한 대응 원인 등 확인한다.

시는 성희롱·성폭력 예방대책 마련과 피해자 구제제도를 재점검하고 개선한다. 또 성인지·성희롱 교육 개선과 성차별적 문화·제도 개선방안을 마련할 방침이다.

시는 이달 설문지 구성과 관련 자료 조사를 마친 뒤 10일간 설문조사를 진행한다. 이후 결과분석과 결과물을 제출할 계획이다. 인식조사 결과는 서울시 성평등조직문화 조성 등의 기초자료로 활용된다.

시는 지난 2018년 10월25일부터 11월15일까지 서울시 공무원, 투자출연기관 직원, 서울시민 등 1만5075명을 대상으로 성평등 실태조사를 진행했다.

조사 결과 육아휴직 등과 관련해 직장생활에서 불이익을 받은 경험에서 남녀 격차가 큰 것으로 드러났다. 성희롱 대처방안으로 서울시민, 공무원, 투자출연기관 직원 모두 비공식적인 통로에 의존했다.

성평등 문화 정착을 위한 과제로 ‘성별 구분 없는 공정한 업무 분배’ 응답률이 가장 많았다. 공무원의 경우 연령이 높을수록, 근무기간이 길수록 성인지 정책 용어 인지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시는 관리자가 유의해야 할 행동수칙 등으로 구성된 비서업무 분야 ‘성평등 업무 가이드라인’도 만든다.

가이드라인은 △업무유형별 표준 직무, 채용·평가기준, 업무환경 등 기술 △공적 업무영역 외 사적 업무지시 제한 △사적 업무지시나 부당한 요구 거부 시 안전장치와 피해구제 방안 등으로 구성될 것으로 예측된다.

또한 시는 지난 3일 ‘서울시 성차별·성희롱 근절 특별대책위원회’를 구성해 특별대책을 9월까지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또 5급 이하 직원 20명 내외로 ‘성평등문화 혁신위원회’를 구성하고 일상에서 겪는 성차별적 관행과 제도 등 문제점을 논의하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