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전국 커피전문점 검사
'카페베네' '할리스' '이디야' 등 15곳 부적합

ⓒ뉴시스<br>
서울 한 시내의 카페에서 고객이 아이스 음료를 마시는 모습.ⓒ뉴시스

 

일부 국내 커피전문점에서 제공하는 식용 얼음에서 기준치 이상 세균수 등이 검출돼 소비자들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이의경)는 여름철을 맞아 커피전문점 등을 대상으로 식용얼음을 수거, 검사한 결과, 15개 매장에서 사용중인 얼음에서 세균수, 과망간산칼륨, PH 기준이 초과된 사실을 확인해 즉시 개선 조치를 했다고 밝혔다.

이번 수거·검사는 커피전문점 등에서 만드는 제빙기 얼음 362건, 편의점 등에서 판매하는 컵 얼음 55건, 더치커피 등 음료류 92건 등을 대상으로 이뤄졌다.

검사 결과, 커피전문점 제빙기 얼음 15건, 스탠딩커피로스터즈 용산점의 더치커피 1건(세균수)이 기준·규격에 적합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커피전문점 제빙기 얼음 15건 중 가장 많은 수의 세균이 검출된 업소는 김포에 위치한 카페베네와 인천 할리스커피 지점이다. 두 곳에서 수거한 얼음에서 1mL당 1700, 1500개 세균이 검출됐다.

더벤티 송정점과 이디야 남동구청점, 이디야 이마트작전점, 투썸플레이스 부평점 등 4곳에서 PH기준이 초과됐다. 더벤티 사천점과 메가커피 인천동춘점, 메가커피 사천점, 빽다방 명동중앙우체국점, 엔젤리너스 통영점, 이디야커피 중앙점, 이디야커피 사천시청점, 커피베이 경주용강점, 투썸플레이스 용산아이파크몰점 등 총 9곳이 과망간산칼륨 허용치를 넘었다.

과망간산칼륨 소비량은 먹는 물, 식용얼음 검사 시 유기물의 오염정도를 알 수 있는 지표다. PH는 물의 산성이나 알칼리성의 정도를 나타내는 기준이다.

식약처는 부적합 판정을 받은 얼음을 사용한 15개 매장에 대해 관할 지자체를 통해 즉시 제빙기 사용을 중단시키고 세척,소독 및 필터 교체 후 기준에 적합하게 만들어진 얼음만 사용하도록 조치했다.

올해 식용얼음 수거검사 부적합률은 4%(362개 매장 중 15곳)로 지난해보다 부적합률 18%(233개 매장 중 41곳)으로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다.

식약처는 “여름철 제빙기 및 식용얼음의 위생관리 개선을 위해 업계와 간담회, 제빙기 위생관리 요령 등 제공하는 한편 영업자 스스로 제빙기 세척과 소독 등 위생관리를 강화한 결과로 파악된다”며 “앞으로 안전한 식품이 제공될 수 있도록 커피전문점 등 식품접객업소를 대상으로 교육·홍보와 제속적인 수거·검사를 실시하는 등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