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옥 여성가족부 장관이 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여가위 전체회의에서 업무보고를 하고 있다.ⓒ뉴시스

 

이정옥 여성가족부 장관은 3일 고 박원순 전 서울시장과 오거돈 전 부산시장 사건을 두고 ‘권력형 성범죄’가 맞느냐는 질문에 즉답을 회피했다. 국회에서 열린 여성가족부 업무 보고 자리에서다.

3일 국회 여가위 전체 회의에 출석한 이 장관은 김미애 미래통합당 의원(대구 해운대 을)의 ‘박원순 전 서울시장, 오거돈 전 부산시장 사건은 전형적인 권력형 성범죄가 맞습니까?’라는 질문에 즉답을 피했다. 김 의원이 “권력형 성범죄 맞느냐”고 재차 묻자, 이 장관은 “수사 중인 사건으로 2차 피해를 받지 않도록 노력하고 있다”라고 답했다.

김 의원은 안희정 전 충남지사 사건과 올해 오 전 시장과 박 전 시장 사건을 비교하며 여가부의 태도를 지적했다. 안 전 지사 사건 당시 여가부가 현장 점검하고 2차 피해 대책 마련을 위해 성폭력에 대한 단호한 의지 표명을 했었으나 이번 오 전 시장은 침묵, 박 전 시장은 5일 만에 뒤늦게 대응해 미적지근하다는 질책에 따른 것이다.

김 의원은 이어 민주당 출신 지방자치단체장의 성범죄이기 때문에 여가부 장관이 권력형 성범죄라고 규정 못한 데에도 질타했다. 이 장관은 “수사 중인 사건에 대해 제가 죄명을 규명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했다. 이에 김 의원이 “본인이 범행 인정했는데 확정판결이 나와야 하느냐. 그러니까 여가부 폐지 주장이 나온다”고 날을 세웠다.

하지만 여가부는 지난달 14일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성추행 의혹과 관련, 내놓은 첫 입장문에서 전 비서를 피해자가 아닌 고소인으로 칭해 논란을 일으킨 바 있다. 여가부는 피해자란 말과 고소인이라는 중립적 표현을 쓰다가 이후 피해자로 표현한 데 대해 야당은 정권 눈치 본 것 아니냐고 추궁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