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죄 심리학자 이수정 교수 미래통합당 성폭력 대책 특별위원회에 합류
"어느 당이든 여성 인권 관련해 도와달라고 하면 도와줄 생각"

ⓒ뉴시스
국내 범죄 심리학자인 이수정 경기대 교수. ⓒ뉴시스

국내 대표적인 범죄 심리학자인 이수정 경기대 교수가 미래통합당 성폭력 대책 특별위원회에 합류했다. 통합당 정당 가입도 하지 않았고 정치를 전혀 할 생각이 없지만 통합당이 비교적 여성 의원의 목소리가 적은 점을 고려해 선택했다는 것이 그의 소신이다.

30일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회는 위원장을 김정재 의원으로 한 성폭력 대책 특별위원회를 구성해 임명했다. 이 교수와 통합당 황보승희, 전주혜, 서범수, 양금희 의원 등 11명이 위원이 위촉됐으며 이 중 이 교수가 포함됐다.

이수정 교수는 <여성신문>과 통화에서 “성폭력을 전공하다시피 한 교수가 위원에 참여해 정책을 발굴하는 데 일조한다고 판단한 것이 주목을 받는지 사실 모르겠다”고 말문을 열었다.

미래통합당을 선택한 데 대해 이 교수는 “아무런 의도가 없다. 성폭력 대책위가 아니었다면 위원으로 가지 않았을 것”이며 “어느 당이라도 성폭력 대책위라면 수락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에는 여성위원회가 구성돼 있으나 통합당은 상대적으로 여성 의원 목소리가 적기 때문에 통합당을 도와드리는 것이 나쁘지 않다는 게 그의 판단이다. 통합당 정당 가입도 하지 않았고 정치 생각이 전혀 없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 교수는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성추행 피해자에게 4년간 왜 신고하지 않았냐’라는 질문을 하는 이들을 향해서는 일침을 가했다.

이수정 교수는 “피해 호소인을 피해자라고 부르라는 제 말에, 여러 분들이 문제 제기를 한 ‘백래시(급격한 사회 변화에 따른 대중의 반발)’를 저도 받았다”며 “백래시의 백래시를 선택했다며 논쟁이 되도 피할 생각이 없다”고 했다. 이어 “피해자를 돕고 피해자의 억울함을 해소하겠다는 의지는 정치 이슈가 아니라고 생각한다. 어느 당이든 여성 인권 관련해 도와달라고 하면 도와줄 생각”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이 교수는 라디오 인터뷰를 통해 박 전 시장의 성추행 의혹과 관련해 피해자에 대한 2차 가해를 비판했다. 더불어민주당과 서울시 등이 피해자를 피해호소인으로 사용한 데 대해 피해자를 피해자로 부르지 않는 상황에 분노했다. 2차 가해행위를 왜 계속 하는지, 2차 피해 가해자를 처벌할 법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