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질랜드 총리가 정상간 통화에서 2017년 외교관 성추행 사건 언급, 이례적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오후 재신다 아던 뉴질랜드 총리와 전화통화를 하고 있다.ⓒ뉴시스

 

뉴질랜드 총리가 문재인 대통령에게 한국 외교관이 뉴질랜드에서 남자 직원을 성추행 의혹과 관련해 공식적으로 문제 제기하는 당혹스러운 상황이 벌어졌다. 외교부가 개인 문제라고 거리를 뒀던 일이 다시 수면 위로 올라온 것이다.

29일 청와대에 따르면 저신다 아던 뉴질랜드 총리는 지난 28일 한·뉴질랜드 정상 통화에서 한국 외교관의 2017년 성추행 사건을 언급했다. 국가 정상 간 통화에서 특정 개인의 문제를 언급하는 경우는 이례적이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에 따르면 뉴질랜드 총리가 통화 말미에 자국 언론 보도를 짧게 언급했고 문 대통령이 "관계부처가 사실관계를 확인한 뒤 처리할 것"이라고 답했다고 밝혔다.

짤막한 문 대통령의 답변과 달리, 뉴질랜드 현지 언론들은 이번 사건을 성폭력 사건으로 규정해 심각한 사안이라고 보고 있다. 일각에선 정상 간 통화에서 성추행 의혹이 언급된 것만으로 국제 망신이라는 지적이다.

앞서 뉴질랜드 방송 뉴스허브는 2017년 한국 외교관 A씨가 주뉴질랜드 대사관에서 근무할 당시 세 차례에 걸쳐 남자 직원을 성추행한 혐의가 있음에도 한국 정부가 비협조적으로 대응해 뉴질랜드 경찰 조사가 이뤄지지 않았다고 25일(현지시각) 보도했다. 이 영상에서 A씨의 실명과 얼굴을 공개했다.

방송에 따르면, 피해자가 나와 외교관 A씨가 컴퓨터 문제를 해결해달라는 이유로 불러 갑자기 왼쪽 엉덩이를 꽉 쥐었고 가슴 등 주요 부위를 움켜쥐었다고 주장했다.

외교관 A씨가 3차례 저지른 성추행 행위는 징역 7년에 처할 수 있다고 뉴스허브는 전했다.

뉴질랜드 법원은 지난 2월 외교관 A씨에 대한 체포영장을 발부했고 한국 정부에 협조를 요청했으나 외교부는 개인 문제라고 대응해 비협조로 조사가 이뤄지지 않았다. 외교관 A씨는 1개월 감봉 징계를 받고 자체 종결됐다. A씨는 아시아 주요국 총영사로 근무하고 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