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지난해 4일 서울 송파구 올림픽 주경기장에서 열린 제100회 전국체육대회 개회식에서 박원순 서울시장과 대화하고 있다.ⓒ뉴시스

 

청와대 대변인이 고 박원순 서울시장의 비서 성추행 혐의와 관련해 ‘피해자를 위로한다’는 입장을 냈으나 청와대 공식 입장이 아니라고 밝힌 가운데 정의당이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 "명확한 입장을 밝히라"고 촉구했다.

조혜민 정의당 대변인은 24일 논평을 내고 ”23일 청와대 강민석 대변인이 피해자 입장에서 공감하며 위로의 말을 전한다고 밝혔지만 청와대의 공식 입장은 아니다“라며 ”2차 피해가 난무한 지금 문 대통령은 누구 곁에 설 것인지 명확히 입장을 낼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그는 ”청와대는 피해자에 대한 2차 가해가 있어서는 안 된다고 하면서도 진상규명 결과가 나와야만 공식 입장 표명이 있을 거란 허술한 답변을 했다“며 ”2018년 미투 운동이 시작될 무렵 ‘피해 사실을 폭로한 피해자들의 용기에 경의를 표하며 미투 운동을 적극 지지한다’라고 말한 대통령의 모습과 대비된다“라고 지적했다.

앞서 지난 23일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한 언론에 ”피해자 입장에 공감하며 피해자에게 위로의 말을 전하고 싶다“고 말했다. 2주간 박 전 시장의 성추행 의혹에 사과나 피해자 위로 등 없이 침묵을 지키고 있던 문재인 대통령이 첫 사과 입장을 내 파문이 일었다.

그런데 여러 청와대 관계자가 ‘강 대변인의 개인 입장’이라고 답했고 공식 입장이 아니라고 해 논란을 키웠다. 문 대통령과 청와대를 대변하는 대변인이 구체적인 언급을 처음으로 했는데 대변인의 개인 목소리라고 발언의 무게를 낮춘 것이다.

강 대변인이 ”고위공직자 성 비위에 대한 단호한 입장이고 피해자 입장이 최우선이라는 건 청와대 기존 입장“이라며 ”제가 전화 취재에 응대한 것이고 어떻게 받아들이실지 여러분의 몫“이라고 해명했다. 진상규명 결과 사실관계가 확인되면 공식 입장을 밝힐 것이라고 그는 강조했다.

‘페미니스트 대통령’을 자처한 문 대통령이 버닝썬 사건과 N번방 사건 등 성범죄 사건에는 빠르게 입장을 밝혔지만, 안희정 전 충남도지사와 오거돈 전 부산시장, 박원순 전 시장까지 정치적 동지들의 권력형 성폭력 사건에 대해 별다른 입장을 내지 않고 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