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과 단일화 가능성 언급

주호영(오른쪽) 미래통합당 원내대표ⓒ뉴시스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내년 4월 서울시장과 부산시장 보궐선거와 관련해 국민의당과 단일 후보를 내는 가능성이 열려 있다고 밝혔다.

주 원내대표는 24일 오전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국민의당과 통합당이 통합되는 경우는 물론 단일 후보가 되는 것”이라며 “국민의당과 같은 야당이고 지금 문재인 정권에서 민주당을 바라보는 시각이 비슷해 (통합) 가능성이 없지는 않다고 보고 있다”고 말했다. 국민의당과 미래통합당이 현 정국을 ‘독재정권’으로 규정하고 정책 방향에 대한 비판적인 시각이 궤를 같이 하고 있다는 게 그의 생각이다.

주 원내대표는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서울시장 후보로 거론된다고 해도 안 대표와 경선이나 후보 연대 등으로 여당에 이길 수 있는 구도를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안 대표는 전날(23일) 서울시장 출마 가능성을 생각해 본 적 없고 계획이 없다고 밝힌 바 있다.

그는 또한 이날 재보궐선거 후보 선출 방식으로 일반 국민도 참여하는 ‘미스트롯’ 같은 경선 시스템 도입을 고려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주 원내대표는 차기 대선 승리로 가는 발판이 되는 내년 보궐선거에서 서울시장 자리를 가져와야 한다는 당내 목소리를 듣고 있으며 서울 내 젊은층과 중도층을 포괄하는 확장성 있는 후보가 아직 보이지 않는다는 평가가 나왔음을 인정했다. 실제로 내년 보궐선거까지 채 1년이 남지 않았기 때문에 국민들에게 이름이 알려지지 않은 인물을 갑자기 내세울 수 없는 상황이다

주 원내대표는 “예전 주로 당원들 위주로 후보를 뽑았는데 이러면 당 밖으로 확장이 조금 어려운 측면이 있다”며 “어느 방송에서 미스트롯인가 대단히 인기를 끌었는데 저희들은 그런 방식의 후보 발굴에 대단히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국민 여론을 수렴하고 국민이 선택하는 방식으로 점점 후보를 줄여나가는 방식을 통해 기존 정치인들의 새로운 인식과 발굴을 해보자는 것이 그의 제안이다.

다만 주 원내대표는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성추행 의혹에 따라 ‘전략적 여성 후보 공천’ 주장에는 “서울시민이 어떤 후보를 원하는지 빅데이터나 심층 여론조사를 통해 결정돼야 할 문제”라며 선을 그었다.

앞서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통합당의 서울시장 후보 조건으로 “프레시하면서 천만이 사는 서울시의 미래를 제대로 설계할 수 있는 인물이어야 한다”라며 “선거에서 선거구민의 50% 이상은 이름을 아는 사람을 내세워야 한다”라며 ‘백종원’을 언급해 정치권에서 파문이 일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