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윤정 여성가족부 권익증진국장이 2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고 박원순 서울시장 의혹 관련 내용 등을 주제로 출입기자 대상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황윤정 여성가족부 권익증진국장이 2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고 박원순 서울시장 의혹 관련 내용 등을 주제로 출입기자 대상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여성가족부(이하 여가부)가 다음 주 고 박원순 전 서울시장 성폭력 의혹 사건과 관련해 서울시 현장점검을 한다.

최성지 여가부 대변인은 23일 오전 10시30분 정부서울청사에서 정례브리핑에서 “전문가들과 함께 다음 주 중 현장점검한다”며 “구체적인 날짜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고 밝혔다.

최 대변인은 “사건에 대한 관심이 높은데 여가부는 피해자 지원 기관과 긴밀히 협력해 피해자 보호에 만전을 기하겠다”며 “피해자가 안전하게 직장생활·일상으로 복귀하도록 조죅문화 개선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황윤정 여가부 권익증진국장 “양성평등기본법 등에 따라 성폭력 방지조치나 고충담당처리 시스템 운영 등이 어떻게 되는지, 재발방지 대책이 수립·시행되는지를 점검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황 국장은 “점검을 통해 (서울시) 내부에서의 방식이나 직원들이 어떤 식으로 참여를 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며 “조직 내 2차 피해 상황이 있는지 여부에 대해서도 고충 처리 담당자와 면접을 통해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지난 16일 여가부는 서울시의 성폭력 고충처리 체계에 대한 서면 점검을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황 국장은 “현장점검을 하고 전체적인 결과를 통해 (서면점검) 결과도 말씀드릴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국가인권위원회와 현장점검 결과를 공유할 계획에 대해선 “부처 간 협의를 해봐야 한다”고 말했다.

지난 17일 여가부는 민관이 참여하는 성폭력방지위원회를 열고 후속 조치 사항 등을 논의했다.

황 국장은 “위계에 의한 (성폭력) 신고와 피해자의 생활·업무 복귀 여건 조성 방안 등에 대해 전문가 의견을 수렴하고 관계기관과 협의를 통해 범정부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피해자 지원에 대해선 “우리가 연락 체계를 유지하고 있다. 안전하게 지내고 있다고 간접적으로나마 확인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피해자가 2차 피해를 호소하는 상황에 대해선 “전반적으로 우리 사회에서 2차 가해가 일어나야 하지 않아야 한다는 부분에 공감한다”며 “지침 등은 준비를 하고 있고 언론이나 국민 대상으로 2차 가해를 멈춰달라는 내용의 인식 개선도 준비하고 있다”고 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