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제2차 기자회견

©김서현 기자
22일 서울 시내 모처에서 여성단체가 주관한 '서울시장에 의한 위력 성폭력 사건 2차 기자회견'이 열렸다. ©김서현 기자

 

고 박원순 서울시장을 성추행 혐의로 고소한 피해자 A씨를 지원하는 여성단체와 법률 대리인이 22일 서울 시내 모처에서 2차 기자회견을 열고 서울시가 제안해 구성하고자 했던 진상조사단에 여성단체 측은 참여할 의사가 “없다”고 공식 답변했다. 이들은 외부 국가기관의 수사가 필요하다고 보고 국가인권위원회에 진정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날 여성단체에 따르면 서울시청 측은 22일 현재까지 총 네 번의 공문을 보냈으며 한 차례 직접 방문으로 진상조사단 참여를 요구했다.

송란희 한국여성의전화 사무처장은 “서울시는 수십만 명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기관장장(葬)을 치렀다. 전현직 비서실장들은 관리감독의 책임이 있음에도 4년간 지속 된 성적 괴롭힘을 몰랐다고 말했다. 또 이 사건을 직간접적으로 알던 사람들이 댓글을 통해 은폐, 왜곡, 축소에 가담 중이다”라고 설명하고 "서울시청이 주관하는 조사단이 어느 선에서 조사 결과를 내놓을지 보여준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번 사건은 성폭력 사건처리 절차가 하나도 지켜지지 않았다”며 “기관의 구조적 문제로 발생한 사건을 일대일 사법절차로 축소하는 것은 성폭력 문제에 대한 사회적 이익을 위한 해결과도 맞지 않다. 따라서 공공기관인 국가인권위원회가 조사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또 “성희롱과 성차별이 일어난 업무환경과 묵살·은폐·축소 과정, 전현직 관련자에 대한 전체 조사가 있어야 할 것”이라며 “서울시는 인권위의 조사결과와 권고를 받아들여 관련자들에 대한 징계와 재발방지 대책을 세워야 한다”고 말했다.

추가적으로 여성가족부는 공공기관 내에서 일어나는 위력 성폭력 사안에 대한 실태를 파악하고 재발방지를 위한 제도적 노력에 최선을 다할 것을 요구했다.

17일 서울시청은 민관합동조사단에서 빠지고 "전원 외부전문가로 구성된 합동조사단을 구성하겠다"고 밝혔으나 여성단체 전문가들의 섭외에 난황을 겪고 있다고 전했다. 한국여성의전화와 한국성폭력상담소 두 여성단체 측에 공문을 발송했으나 공식 답변을 보내주지 않았다는 것이다.

서울시청은 지난 15일 첫 브리핑 때 각계 전문가가 참여하는 민관합동조사단을 꾸리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소식이 전해진 후 내부은폐의혹을 받고 있는 서울시청이 조사단에 참여하는 것이 적절한가 논란이 크게 일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