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해자 지원단체·법률대리인이 입장 전할 예정

13일 오후 서울 은평구 한국여성의전화에서 한국성폭력상담소와 한국여성의전화가 '서울시장에 의한 위력 성추행 사건' 기자회견을 열었다. ⓒ홍수형 기자
13일 오후 서울 은평구 한국여성의전화에서 한국성폭력상담소와 한국여성의전화가 '서울시장에 의한 위력 성추행 사건' 기자회견을 열었다. ⓒ홍수형 기자

 

고 박원순 서울시장을 성추행 혐의로 고소한 피해자 A씨를 지원하는 여성단체와 법률대리인이 22일 오전 11시 2차 기자회견을 연다.

이번 기자회견을 통해 피해자 측과 지원단체는 △서울시 조사단에 관한 입장 △기타 쟁점에 대한 지원단체와 법률 대리인 입장 △향후 방안 등에 대해 밝히겠다고 말했다. 

 

△피해 사실 추가 공개 가능성은?

20일 법률대리인인 김재련 법무법인 온세상 변호사를 통해 이번 주 중 기자회견을 계획 중이라는 소식이 전해지며 피해 사실 추가 공개 가능성에 이목이 쏠렸다.

앞서 이들은 1차 기자회견에서 고 박 시장이 밤 시간 텔레그램 비밀채팅으로 A씨를 초대하는 이미지를 공개했다. 이어 입장문을 통해 A씨가 겪은 부당대우 중 일부를 알렸다.

김 변호사는 추가 가해 사실 폭로와 관련해 "지난 기자회견을 하면서 범죄 사실 중 일부를 이야기했던 것은 국민이 왜 피고소인(박 시장)이 사망에 이르게 됐을까 등 여러 가지에 대해서 알 권리가 있기 때문"이라며 "수사기관을 통해서 밝혀져야 할 부분"이라고만 말했다.

 

△피해자 지원단체의 진상조사단 참여 여부는?

이번 2차 기자회견에서는 서울시청이 구성하겠다고 밝혔던 진상조사단과 관련한 논란에 대한 입장 표명이 있을 예정이다.

17일 서울시청은 민관합동조사단에서 빠지고 ”전원 외부전문가로 구성된 합동조사단을 구성하겠다“고 밝혔으나 여성단체 전문가들의 섭외에 난황을 겪고 있다고 전했다. 한국여성의전화와 한국성폭력상담소 두 여성단체 측에 두 차례 공문을 발송했으나 공식 답변을 보내주지 않았다는 것이다.

서울시청은 지난 15일 첫 브리핑 때 각계 전문가가 참여하는 민관합동조사단을 꾸리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소식이 전해진 후 내부은폐의혹을 받고 있는 서울시청이 조사단에 참여하는 것이 적절한가 논란이 크게 일었다.

 

△‘공소권 없음’.... 성추행 의혹 진상 규명 가능?

경찰은 21일 고 박 시장에 대해서는 '공소권 없음'으로 처리할 수밖에 없으나 주변 인물들의 방조 혐의 등 관련 수사를 통해 성추행 의혹의 실체가 확인될 수도 있다고 밝혔다. 김 변호사 또한 같은 취지의 말을 기자들에게 전한 바 있다. 또 경찰은 성추행 방임 의혹, 직무유기 등에 관한 부분을 수사하기 위한 압수수색 영장을 고려 중이라고 밝혔다.

이같은 배경에는 앞서 A씨가 매분기 부서이동 등을 요구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았으며 또 ‘성 스캔들’ 등의 말로 성폭력 문제에 대한 언급을 상사 등에 했었으나 도움 받지 못했다고 밝힌 점 때문이다. 2차 기자회견을 통해 향후 방안을 언급하겠다고 예고한 만큼 수사기관 개입에 대한 부분도 언급할 것으로 보인다.

17일 여성의당은 서울시청 전체의 성폭력 문제를 전수조사할 것을 국가인권위원회에 진정했다. 이와 관련해서도 피해자 A씨 측에서 국가인권위원회 진정 가능성에 대한 이야기 또한 나올 수 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