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가부, 여성폭력방지위원회 민간위원들과 긴급회의
“피해자 지원과 재발방지 대책 마련에 최선”

17일 오전 서울 종로구 여성가족부에서 여성폭력방지위원회 긴급 회의가 열려 이정옥 여성가족부 장관은 발언 중이다. ⓒ홍수형 기자
17일 오전 서울 종로구 여성가족부에서 여성폭력방지위원회 긴급 회의가 열려 이정옥 여성가족부 장관은 발언 중이다. ⓒ홍수형 기자

이정옥 여성가족부 장관이 17일 고 박원순 서울시장 성추행 사건 피해자에 대해 ”최근 피해자가 겪고 있는 심각한 2차피해 상황이 몹시 우려스럽다”며 “피해자가 일상으로 복귀할 수 있도록 피해자에 대한 실효성 있는 지원대책과 재발방지 대책 마련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장관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성희롱‧성폭력 피해자 보호 등 대책 마련을 위한 민간 전문가 긴급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통해 “최 근 지자체, 공공기관 등에서 발생한 성희롱·성폭력 사건을 지켜보면서 성희롱, 성폭력 예방과 피해자 보호를 위한 주무부처 장관으로서 이러한 상황에 마음이 무겁고, 책임감을 가진다”고 밝혔다.

이날 긴급회의는 최근 지방자치단체 장 등 공공기관 내 발생한 사건 관련 현재 피해자 보호와 유사 사건의 재발방지에 초점을 두고 여성폭력방지위원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 장관은 “최근 피해자가 겪고 있는 심각한 2차피해 상황이 몹시 우려스럽다”며 “사회연결망서비스(SNS), 인터넷 상에서 피해자 신원공개 압박, 상황에 대한 지나치게 상세한 피해상황 묘사 등의 일이 벌어지고 있다”면서 “피해자가 겪는 정신적 압박감과 심리적 고통을 생각하면 안타까운 마음을 금할 수 없다”고 했다.

그러면서 “여성가족부는 피해자가 일상으로 복귀할 수 있도록 피해자에 대한 실효성 있는 지원대책과 재발방지 대책 마련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정부는 2018년 이후 공공부문 성희롱, 성폭력 근절 보완대책을 추진해 피해자 보호와 가해자 처벌을 위한 각종 법제도를 보완했고 분야별 신고시스템 체계도 마련했으며, 예방교육과 인식개선을 위한 노력을 해 왔다”고 설명했다.

이 장관은 “여전히 피해자가 마음놓고 신고하지 못하는 현실을 확인했다”며 “여가부는 제도적으로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고, 현실에서 제대로 작동될 수 있도록 해나가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장관은 “저는 오늘 참석하신 위원님들의 의견을 충분히 듣는 시간을 갖겠다”며 “오늘 참석하신 여러 위원들의 의견을 토대로 보완대책을 마련하고, 부처 간 협의를 거쳐 피해자보호와 재발방지를 위한 촘촘한 안전망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회의에는 정부 차원에서 이 장관과 차관, 권익증진국장이 참석했다.

민간 차원에서는 △이경환 변호사, △이소라 노무사, △이수정 경기대 교수, △장형윤 경기남부해바라기센터장 △정은자 전국성폭력상담소협의회 대표, △최금숙 한국여성단체협의회 대표가 참여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