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비대위 간담회서 징계처분

 

정원석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뉴시스

 

미래통합당이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성추문 의혹을 두고 ‘섹스 스캔들’이라고 발언한 정원석 비대위원에 대해 경고와 2개월간 비상대책위원회 활동 정지를 권고했다. 정 비대위원은 겸허히 받아들인다고 밝혔다.

통합당은 17일 긴급 비상대책위원회를 열고 고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성추행 의혹을 가리켜‘섹스 스캔들’이라고 표현해 물의를 일으킨 정원석 비상대책위원에게 경과와 함께 활동 정지 2개월 권고를 결정했다.

앞서 정 비대위원은 전날 비대위 회의에서 ”조문의 시각을 지나 이제 심판의 시각이다. 우리는 두 가지 진실을 밝힐 때가 됐다. 첫째 박원순 서울시장 서울시 ‘섹스 스캔들’ 은폐 의혹“이라고 말했다.

이어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성추행) ‘섹스 스캔들’ 관련해 성범죄로 규정하고 싶다. 피해 여성이 관계했다는 증거는 없지만 여러 성 추문들이 나오는 실정“이라며 ”문재인 대통령도 심판의 시간을 앞두고 진실 규명에 대한 입장 없이 뉴딜 홍보를 내세워 공수처 운운할 생각이라면 차라리 가만히 계시라“라고 지적했다.

정 비대위원의 발언이 당 안팎에서 부적절하다는 비판이 이어졌다. 여권은 피해자를 정쟁거리로 전락시켰다며 비대위원의 사퇴를 주장했다. 또 피해자가 고소한 내용에 없는 관계는 없는 내용일뿐더러 피해자와 가해자가 같이 있는 사건에 피해자의 고려 없는 부적절한 단어 선정이라는 것이다.

ⓒ정원석 비대위원 페이스북

 

김종철 정의당 선임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내고 ”피해자의 고소 내용 어디에도 그런 구절이 없으며 본인은 수년간 성희롱과 성추행의 고통을 당해왔다는 것이 피해 요지인데 느닷없이 섹스 스캔들이라니 무슨 저열한 발언인가“라고 꼬집었다.

논란이 커지자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는 ”여당의 똥볼을 받아 자살골 넣는 XX들“이라며 ”머리에 너구리 한 마리 넣고 다니냐“며 ”제발 아무것도 하지 말고 그냥 가만히 좀 있으라“고 맹비난했다.

정치권에서 논란이 커지자 이날 정 위원은 페이스북을 통해 ‘박 전 시장과 서울시의 권력형 성범죄 관련 보충 입장’이라는 제목으로 추가 설명을 했다. 정 위원은 ”사전적 차원에서 ‘섹스 스캔들(매우 충격적이고 부도덕한 성적인 문제와 관련된 사건)’이라고 지칭한 부분에서 여성 피해자 입장에서 이를 가해로 받아들일 수 있다는 부분에 대해 배려가 부족했음을 인정한다“고 거듭 해명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