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성추행 의혹을 최초로 인지하고 보고한 것으로 알려진 임순영 서울시 젠더특보.ⓒ여성신문·뉴시스

 

박원순 전 서울시장에게 성추행 관련 내용을 처음 보고한 것으로 알려진 임순영 서울시 젠더특보가 사표를 제출했다. 그러나 서울시는 사표를 수리하지 않고 임 특보를 대리 발령 냈다.  

17일 서울시에 따르면 임순영 특보가 16일 사직서를 냈다. 다만 사직서가 아직 수리되지 않는 상태로 서울시는 이 날짜로 임 특보를 대기발령 조치했다. 임 특보가 서울시 차원의 민관합동조사단이 꾸려지면 가장 중요한 조사 대상 중 한 명으로 사표를 당장 수리할 수 없는 상황에 따른 것이다.

임 특보는 지난 8일 오후 3시쯤 박 전 시장에게 “실수한 것 있느냐’고 물었고 박 전 시장은 대꾸하지 않았다. 그런데 그가 박 전 시장에게 보고 당시 박 전 시장의 성추행 피해자 A씨가 지난 8일 경찰에 고소장을 접수하기 1시간 30분이나 빠른 시점이다. 그는 박 전 시장에게 성추행 관련 최초 보고 당사자로 확인된 박 전 시장의 최측근이다.

임 특보는 당시 구체적인 내용이나 피소 사실을 몰랐다고 주장하고 있으나 서울시는 임 특보와 박 전 시장이 성추행 문제를 인지했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당일 밤 임 특보와 박 전 시장, 비서실 직원 등이 이례적으로 박 전 시장의 피소 사실에 대해 긴급 대책 회의를 가진 것으로 확인된 바 있다.

쟁점은 임 특보가 성추행 피해를 당한 서울시 비서실 여직원 A씨가 성폭력상담소에 신고한 내용을 그가 가해자인 박원순 전 시장에게 보고한 것이 부적절하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는 것이다. 여성 이슈에 조언하는 자리인 젠더특보가 피해자의 일을 해결하기보다는 직접 보고하고 대책을 논의해 시장 개인의 보좌에 더 신경을 쓴 것 아니냐는 그의 태도가 논란이다. 여성운동과 여성 인권운동을 오랫동안 해 온 그가 피소 사실을 미리 알고 ‘불미스러운 일 없냐’며 박 전 시장에게 물었고 이와 함께 고소 사실 유출 및 비서실 차원의 미투 경위 파악과 미투 피해자 신상을 특정하는 등 추가 확인을 하지 않았느냐는 의혹마저 불거졌다. 임 특보가 사건을 파악한 경로는 현재까지 미지수다.

임 젠더특보는 지난해 1월 15일 여성정책 관련 조언자로 지방 전문임기제 3급 국장급에 보직됐다. 그는 박 전 시장이 일했던 희망제작소 출신으로 한국성폭력상담소 총무를 거쳐 남인순 더불어민주당 의원 보좌관을 지냈다. 당초 임기는 내년 1월 14일까지였다. 

한편 경찰은 박 전 시장의 사망 경위를 조사하기 위해 고한석 전 비서실장 등 서울시 관계자들을 줄소환하고 있다. 임 특보도 경찰 소환 조사를 받을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