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관문보조키, 방범창, 창문잠금장치, 문열림센서, 휴대용비상벨 지원

서대문구 슬기로운 여성 안전생활 포스터 ⓒ서대문구청

서울시 서대문구(구청장 문석진)가 서대문구건강가정지원센터와 협업해 ‘안심홈 5종 세트’를 지원하는 일명 ‘슬기로운 여성 안전생활 사업’을 추진한다.

5종 세트는 △현관문보조키 △방범창 △창문잠금장치 △외부에서 문을 열면 핸드폰으로 알림을 주는 ‘문열림센서’ △위기 상황에서 누르면 경보음을 울리며 112와 지인에게 문자로 신고해 주는 ‘휴대용 비상벨’ 등이다.

지원 대상은 서대문구 SS존(Safe Singles Zone) 시범 지역인 신촌동, 연희동, 남가좌2동의 주택, 빌라, 원룸 밀집지역에서 전월세로 거주하는 여성 1인가구와 법정 한부모가구다.

단, 거주 주택의 전세 환산가액이 1억 5천만 원 이하여야 한다. 구는 서울시의 ‘2020년 여성안심마을 공모’에서 선정돼 이번 사업을 진행한다.

방범 시설을 지원받기 원하는 사람은 서대문구 홈페이지 공지사항에서 신청서를 내려 받아 작성한 뒤 7월 10일부터 7월 31일까지 이메일(sdmmcc@daum.net)로 보내면 된다.

구는 신청자 가운데 주거형태와 안전취약도 등을 고려해 100가구를 선정하고 ‘안심홈 5종 세트’를 지원한다. 여건에 따라 5종 전체 또는 일부만 선택해 신청할 수 있다. 현관문보조키와 방범창은 설치 서비스까지 제공된다.

이 밖에도 서대문구는 주거침입과 폭력 등 여성 대상 범죄를 예방하고 주민들의 안전한 주거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올해 4월에는 ‘서대문구 여성친화도시 조성에 관한 조례’를 제정해 여성에 대한 범죄를 막고 불법촬영을 예방하는 등의 사업에 예산을 지원할 수 있도록 했다. 구는 또한 관내 여성안심귀갓길 등의 방범용CCTV, LED보안등, 로고젝터를 설치, 교체한다.

아울러 △셉티드(CPTED, 범죄예방 환경디자인) 기법을 적용한 안심길 조성 △안심귀가스카우트와 안심보안관 △여성안심택배함 △‘안심이 주민참여단’의 불법촬영 모니터링 등, 일상 속 안전 체감도를 높이는 다양한 사업을 추진해 오고 있다.

문석진 구청장은 “앞으로도 1인가구 여성을 포함해 주민 누구나 안심할 수 있는 서대문을 조성하는 데 선제적으로 대응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