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오전 9시 서울시청서 긴급브리핑
내년 4월 보궐선거까지 9개월 서 부시장, 권한대행

서정협 행정1부시장이 10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시청 브리핑룸에서 시장 궐위에 따른 서울시 입장 발표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기 전 굳은 표정을 짓고 있다ⓒ뉴시스

 

박원순 서울시장이 갑작스러운 비보에 서울시는 충격에 휩싸였다. 서울시는 박원순 시장의 시정철학을 중단없이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서정협 서울시 행정1부시장은 10일 오전 9시 서울시청에서 ‘시장 궐위에 따른 서울시 입장’을 발표했다.

서 부시장은 “비통한 심정을 금할 길이 없다. 갑작스러운 비보로 슬픔과 혼란에 빠지셨을 시민 여러분께 깊은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며 이같이 밝혔다.

서 부시장은 “오늘부로 제가 시장 권한대행을 맡게 됐다”라며 “모든 서울시 공무원이 하나가 돼 시정 업무를 차질 없이 챙겨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이어 “코로나19 상황이 시시각각 엄중하다”라며 “흔들림 없는 시정을 위해 시민 여러분께서도 함께해달라”고 당부했다.

다만 서 부시장은 박원순 시장을 성추행 혐의로 고소한 전 서울시 직원이나 사건에 대해 별다른 언급이 없었다.

서 부시장은 내년 4월 7일 보궐선거 전까지 약 9개월 간 서울시장 권한 대행을 맡는다. 서 부시장은 제35회 행정고시 출신으로 서울시에서 행정과장, 시장비서실장, 시민 소통기획관, 문화본부장 등 주요 직위를 거쳤다.

박원순 서울시장의 장례는 서울특별시장으로 5일간 치러지며 발인은 13일이다. 빈소는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이며 서울시는 오늘 중 시청 앞 별도 분향소를 마련해 시민들이 조문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했다. 시장의 장례가 시장(葬)으로 치러지고 분향소가 설치되는 경우는 이번이 처음이다. 서울시장이 스스로 숨진 채 발견된 경우는 전례가 없었다. 

서정협 서울시장 권한대행 입장문

비통한 심정을 금할 길이 없습니다.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갑작스러운 비보로 슬픔과 혼란에 빠지셨을 시민여러분께도 깊은 위로의 말씀을 드립니다.

서울시정은 안전과 복지를 최우선으로 하는 박원순 시장의 시정 철학에 따라 중단 없이, 굳건히 계속되어야 합니다.

오늘부로 제가 시장 권한대행을 맡게 되었습니다.

부시장단과 실국본부장을 중심으로 모든 서울시 공무원이 하나가 되어 시정업무를 차질 없이 챙겨 나가겠습니다.

특히 코로나19 상황이 시시각각 엄중합니다.

시민 안전을 지키는데 부족함이 없도록 모든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흔들림 없는 시정을 위해 시민 여러분께서도 함께 해주십시오.

다시 한 번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