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인 대통령이 6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 보좌관 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6일 “지금 최고의 민생 과제는 부동산 대책”이라고 언급하며 국회에 신속한 입법을 요청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에서 주재한 수석 비서관, 보좌관 회의 모두 발언에서 “지금 최고의 민생 과제는 부동산 대책이다. 세계적으로 유동자금은 사상 최대로 풍부하고 금리는 사상 최저로 낮은 상황에서 정부는 최선을 대하 부동산 투기를 억제하고 실수요자를 보호할 것”이라며 “서민들과 청년들의 주거 안정을 위한 대책을 강력히 추진해 가겠다”고 밝혔다. 조만간 정부의 추가 대책 발표가 있을 것이라고 예고했다.

이어 국회를 향해 “작년에 내놓은 12.16대책과 최근의 6.17 대책은 물론 곧 내놓을 정부의 추가대책까지 포함해 국회에서 신속히 입법으로 뒷받침해줘야 실효를 거둘 수 있다”라고 협조를 요청했다. 원 구성 협상 등으로 21대 국회 개원 후 한 달 간 민생 법안 처리를 다루지 못한 것을 에둘러 지적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지난 6.17 대책 발표 이후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이 최근 지역구인 청주집을 팔고 강남 반포집을 소유하기로 하면서 민심이 급격히 악화한 데 나온 발언으로 해석된다.

문 대통령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처장 후보 추천도 언급했다. 공수처는 이달 15일 출범 예정이었으나 21대 국회에서 여야가 합의를 이르지 못해 공수처장 후보추천위원회의 구성조차 이뤄지지 않고 있다.

문 대통령은 “국민의 오랜 염원인 공수처가 법대로 7월에 출범하려면 공수처장을 비롯해 국회가 결정해 주어야 할 일이 많다”며 “절차에 따라 공수처장 후보를 추천해 줄 것을 국회에 공문으로 요청한 바 있으나 이미 늦어지고 있다”며 “더는 지체하지 말고 후보추천과 인사청문회를 기한 안에 열어주실 것을 당부드린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