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창룡 신임 경찰청장 내정자가 25일 서울 서대문구 경찰위원회에서 열리는 차기 경찰청장 내정 관련 경찰위원회에 참석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김창룡 신임 경찰청장 내정자가 25일 서울 서대문구 경찰위원회에서 열리는 차기 경찰청장 내정 관련 경찰위원회에 참석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청와대는 26일 김창룡(56·경찰대 4기) 경찰청장 임명 제청 동의 후보자를 공식 발표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 25일 서울 서대문구 미근동 경찰청 인근에서 열린 경찰위원회 임시회의는 만장일치로 김 후보자를 행정안전부에 임명 제청하기로 동의했다.

경찰위원회 개최에 앞서 청장 후보자를 발표하는 것이 그동안의 관행이었다. 그러나 ‘경찰위원회 동의 여부가 결정 나지 않은 상태에서 후보자를 발표하는 것은 절차상 맞지 않다’라는 지적이 적잖았고 이번에 청와대는 이 같은 지적을 받아들였다.

경찰법 제11조에 의하면 경찰청장은 경찰위원회의 동의를 받아 행정안전부 장관의 제청으로 국무총리를 거쳐 대통령이 지명한다.

이후 국회에서 인사청문회를 열어 적합한 후보자인지 검증받은 후 국회의 임명동의를 거친다.

국회 임명동의를 받으면 후보자는 이후 대통령 임명을 거쳐 경찰청장으로 정식 취임하게 된다.

김 후보자는 이날 오후 7시47분께 서울 서대문구 미근동 경찰위원회에서 열린 차기 경찰청장 임명 제청 동의안 심의 이후 기자들과 만나 “국민 안전과 공정한 법집행, 그리고 경찰 개혁에 대한 국민 여러분들의 기대와 요구를 잘 알고 있다”라고 소감을 말했다.

그는 “차분하게 잘 준비하겠다”라며 "“아직 후보자 신분이기 때문에 구체적인 사항은 다음 기회에 자세히 말씀드리도록 하겠다”라고 밝혔다.

김 후보자는 수사 구조 개혁 등 경찰이 직면한 현안과 관련해서는 회피했다.

먼저 수사권 구조 조정 후속 작업과 관련해 “협의와 다양한 의견 수렴을 통해 추진돼야 할 것이라고 생각한다”라며 “자세한 내용은 다음에 말씀드리겠다”라고 밝혔다.

경찰 개혁 방향과 향후 검찰 수뇌부와의 만남 가능성에 대한 질문에는 “지금 후보자 신분으로 이 자리에서 말씀드리기는 어려운 사항이라고 생각한다”라며 “다음 기회에 설명 드리겠다”라고 일축했다.

‘대통령과 함께 일한 경력이 향후 청장 직무 수행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보는지’에 대한 질의에는 “인사 대상자가 인사권자의 인사에 대해 말씀드리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생각한다”라고 했다.

이날 회의는 오후 5시2분께부터 7시43분께까지 약 2시간41분이 걸렸다. 앞서 현 민갑룡 경찰청장에 대한 임명 제청 동의안 심의가 약 1시간25분께 진행된 것과 비교하면 1시간20분 이상 길게 논의가 이뤄진 셈이다.

심의 과정에는 위원들의 활발한 질의가 있었으며, 표결 결과 만장일치로 동의가 이뤄진 것으로 보인다.

김 후보자는 경남 합천 출신으로 경찰대학 4기다. 민갑룡 현 경찰청장과는 동기 기수이다.

그는 문재인 대통령과도 인연이 있다. 김 후보자는 참여정부 시절 청와대 치안비서관실 행정관으로 근무했는데, 당시 문 대통령이 시민사회수석이었다.

김 후보자는 정보와 민생 치안 분야를 두루 거쳤다. 특히 국외 경험이 풍부한 인물로 평가받는다. 그는 경찰청 정보1과장, 주 브라질 상파울루 총영사관 영사, 서울 은평경찰서장, 서울경찰청 여성청소년과장, 미국 워싱턴 주재관 등을 지냈다.

또 경찰청 생활안전국장과 경남경찰청장을 지냈고, 지난해 7월부터는 부산경찰청장으로 재직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