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서울시장이 22일 서울 중구 서울시청에서 코로나19 2차 대유행 준비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뉴시스

 

박원순 서울시장이 다음 달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가 800여 명에 달할 수 있다는 감염병 전문가들의 연구 결과가 나와 우려를 전하면서 상황이 악화하면 사회적 거리 두기를 재개하겠다고 발표했다.

박원순 시장은 22일 오전 시청에서 열린 코로나19 정례브리핑을 열고 “오늘(22일) 이후 3일간 일평균 신규 확진자 수가 30명을 넘어서거나 병상가동률이 70%에 도달하는 등 공공의료체계에 부담이 될 정도라면 사회적 거리 두기로 돌아갈 수밖에 없다”라고 밝혔다.

박 시장은 긴 터널의 끝은 아직 오지 않았으며 장기전과 2차 대유행의 나쁜 징조들이 서울과 수도권 곳곳에서 감지되고 있어 당초 감염병 전문가들이 코로나19 2차 대유행 시기를 올가을로 예상했으나 지금 추세라면 7월로 앞당겨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태원 클럽발 집단감염 확산과 물류센터, 방문판매업체, 종교 소모임 등 수도권 여기저기서 산발적인 N차 감염과 경로를 알 수 없는 무증상자 확진자 역시 증가하고 있어 중대 고비라고 그는 상황을 설명했다.

서울 신규 확진자 수는 이달 7일부터 13일까지 132명으로 평균 19명이었으며 14~20일은 105명으로 평균 15명에 달했다.

현재 서울 시내 병상 913개 가운데 490개(53.7%) 병상이 사용되고 있다.

박 시장은 "감염병 전문가들이 최근 국내 데이터를 바탕으로 확산모델을 적용해 예측한 결과에서 한사람이 전파하는 지수인 감염 재생산지수(R)가 전국평균 0.58로 확진자 2명당 1명이 감염되는 수준이었지만 4월 30일부터 6월 11일까지 전국 평균 R값이 1.79로 급격히 증가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예측 결과에 따라, R값이 열흘 전 수준대로라면 한 달 후 하루 확진자 수가 800여 명에 이를 것으로 예측돼 지금이 2차 대유행 한 달 전이라고 볼 수 있다는 것이 그의 지적이다.

R값은 환자 1명이 추가로 감염시키는 다른 환자의 수를 계산한 지표로 ‘감염 재생산지수’ 등을 말한다.

이에 따라 서울시는 2차 대유행에 대비해 검사 확진부터 역학·추적, 격리·치료 등 3T(Test-Trace-Treat) 체계를 강화할 계획이다. 앞서 지자체 중 처음으로 선제검사를 시행하고 있으며 8월 역학조사실과 방역관리팀, 감염병연구센터를 신설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서울시는 이날 면적당 인원 제한, 사전예약제 등 강화된 11가지 방역수칙을 적용하고 생활 방역사 300명을 투입해 실시간 체크하고 있으며 다시 향후 확산 정도를 보고 집합금지 명령을 내릴 수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