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 "수도권 전국 감염 확산"

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 겸 보건복지부 장관이 21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중대본 정례 브리핑에서 지난 2주간의 방역 관리 상황 및 위험도 평가, 고위험시설 추가 선정 및 관리 계획, 해외 입국자 체류자격 현황분석 및 관리체계 개선방안 등을 발표하고 있다. ⓒ뉴시스

 

정부가 최근 해외유입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진자가 지난 1주간 90명이 발생해 일부 국가를 대상으로 23일부터 비자 발급 제한 등 사전적 예방 조치를 시행키로 했다.

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은 2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중대본 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해외유입 확진자는 서남아시아를 중심으로 증가하고 있다”며 “지난 1주(15~21일)간 90명이 발생해 그 전 주 48명에 비해 약 두 배 늘었다”고 말했다.

최근 농어촌의 노동 수요 증가에 따라 해외 입국자 중 파키스탄과 방글라데시 등 서남아시아 국가에서 입국자가 늘면서 이 중 확진자가 다수 발생하고 있다는 것이 박 차장의 판단이다.

박 차장은 이어 “전국 어디도 안전하다고 할 수 없다”며 “모든 해외입국자는 입국 후 3일 내 진단검사를 받고 2주간 자가격리를 의무화해 아직 지역감염으로 확산한 사례는 없다”며 “다만 입국 과정에서 감염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어 방역당국은 코로나19의 지역감염과 해외유입을 동시에 관리해야 하는 위기”라고 설명했다.

수도권에서 시작된 집단감염이 전국으로 확산되고 있어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대전 지역에서 발생한 감염이 주변 지역인 충남, 세종, 전북, 광주 등 타 시도로 번져 전국 어디도 안전하다고 볼 수 없는 상황이다. 박 차장은 특히 대전지역 방문판매업체에서 발생한 감염이 충남과 세종, 전북, 광주 등으로 번져가고 있어 지자체의 선제적 대응을 당부했다.

이에 따라 정부는 지난 21일 집단감염 확산을 막기 위해 고위험시설 기존 8곳에 방문판매 업체, 물류센터, 대형학원, 뷔페식당 등 4곳을 추가 지정했다. 이들 4개 시설은 23일 오후 6시부터 마스크 착용 등 강화된 방역수칙을 준수하고 QR코드 기반 전자출입명부 시스템을 의무적으로 사용해야 한다.

여름철 의료인 근무 피로도를 줄이는 방안도 논의됐다. 폭염 시간대 운영을 축소하고 장시간 근무를 방지하는 등 휴식 기준을 마련하는 한편 업무가 폭증한 지역에 대해 교대 근무 인력을 추가로 지원할 계획이다. 중대본은 수도권에 약 400개 냉각 조끼를 배포했으며 추가로 1000개를 배포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