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수석보좌관회의에서 처음 입장 밝혀

문재인 대통령이 1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제6차 비상경제회의에 참석해 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1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제6차 비상경제회의에 참석해 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8일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의 정의기억연대 활동과 관련해 처음 입장을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번 논란은 시민단체의 활동 방식이나 행태에 대해 되돌아볼 수 있는 계기가 됐다”며 “위안부 운동의 대의는 굳건히 지켜져야 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2시 청와대 여민관에서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고 처음으로 정의기억연대 사태와 관련된 입장을 내놨다.

문 대통령은 그동안 윤 국회의원과 정의연 논란에 대해 “관여할 사안이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이날 회의에서 문 대통령은 “위안부 운동 30년 역사는 인간의 존엄을 지키고 여성 인권과 평화를 향한 발걸음이었다”며 “김학순 할머니의 역사적 증언에서부터 위안부 운동은 시작됐다. 피해 당사자들이 침묵의 벽을 깨뜨리고 내가 살아있는 증거라고 외쳤고 거리에서 법정에서 국내와 국제사회에서 피해의 참상을 알리고 정의로운 해결을 호소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일본군‘위안부’ 문제가 한일 역사 문제를 넘어 인류 보편의 인권과 평화의 문제로 발전해 전 세계적인 여성 인권 운동의 상징이 됐다고 평가했다. 이용수 활동가에 대해서도 “위안부 문제를 세계적 문제로 만드는 데 지대한 역할을 하셨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30년간 줄기차게 피해자와 활동가, 시민들이 함께 연대하고 힘을 모은 결과 위안부 운동은 세계사적 인권 운동으로 자리매김했다. 결코 부정하거나 폄훼할 수 없는 역사”라며 이번 정의연 사태를 두고 “일각에서 위안부 운동 자체를 부정하고 운동의 대의를 손상시키시려는 시도는 옳지 않다. (그것은) 피해자 할머니 존엄과 명예까지 무너뜨리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위안부 운동은 지금도 현재 진행형이다. 피해자들의 상처는 온전히 치유되지 못했고 진정한 사과와 화해에 이르지 못했다"며 "역사적 진실이 숨김없이 밝혀지고 기록되어 자라나는 세대와 후손들에게 역사적 기록으로 새겨져야 한다"고 당부했다.

그는 "비 온 뒤에 땅이 굳는다는 말이 있다. 지금의 논란과 시련이 위안부 운동을 발전적으로 승화시키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며 "정부는 이번 논란을 계기로 기부금 통합 시스템을 구축해 기부금 또는 후원금 모금 활동의 투명성을 근본적으로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