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일한 사측 위원 이인용 삼성전자 사장, 준법위서 사임

ⓒ뉴시스

 

삼성 계열사들이 삼성준법감시위원회 권고안과 관련한 구체적 이행 방안을 마련해 준법위에 제출했다.

삼성전자를 비롯한 7개 삼성 계열사들은 4일 삼성준법감시위원회(준법위, 위원장 김지형) 권고안과 관련한 구체적 이행 방안을 마련해 위원회에 냈다. 이번 이행 방안은 삼성준법감시위의 권고에 따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지난달 6일 대국민 기자회견에서 입장을 밝힌 뒤 나온 후속 조치다. 이날 오후 서울 삼성생명 서초타워에서 열린 준법감시위 정기회의에서 해당 계열사 컴플라이언스(준법 감시) 담당 임원들이 직접 실행 방안을 설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은 이 부회장이 약속한 ‘노동3권(단결권, 단체교섭권, 단체행동권) 보장’과 관련해 외부 전문가들로 구성된 노사 관계자문그룹을 이사회 밑에 신설한다. 삼성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노동 관련 준법 교육 의무화, 컴플라이언스팀 준법 감시활동 강화, 노동·인권단체 인사 초빙 강연 등이 이번 방안에 담겼다.

준법위는 사내 컴플라이언스팀의 활동을 강화하고 노동·인권단체 인사를 초청한 강연과 관계사 내부 준법감시조직과 워크샵 등 향후 활동 계획을 논의했으며 구체적 일정은 추후 확정하기로 했다.  준법위 관계자는 “관계사들이 마련한 구체적 이행방안에 진전된 내용이 포함돼 있는 것으로 평가한다”며 “다만 이행방안을 수행할 때 세부적 과제선정과 구체적인 절차와 로드뱁에 대해 보완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날 이인용 삼성전자 CR(Corporate Relations) 담당 사장이 위원회 위원 사임 의사를 밝혀 그 배경에 관심을 모았다. 이 위원은 최근 위원회 권고를 계기로 회사가 사회 각계와 소통을 대폭 확대함에 따라 회사와 위원회 업무를 동시에 수행하기 어렵다고 판단해 사임한 이유를 전했다. 하지만 일각에선 준법위가 삼성그룹 전반에 강한 변화를 요구하는 과정에서 유일한 사측 위원인 이 위원이 적지않은 부담을 느껴 사임의사를 밝힌 것 아니냐는 것이 제기된 관측이다. 준법위가 지난 2월 5일 7명으로 출범한 이후 약 넉 달 만에 권태선 환경운동연합 공동대표가 지난 3월 사임한 데 이어 이인용 위원까지 두명이 줄어서다. 현재 준법감시위원은 5명이다.

준법위는 이 위원의 사임에 따라 후임 인선 절차는 차질없이 조속히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시민사회를 대표할 인물을 검증하는 것에 시간이 걸리는 것과 달리, 삼성 측 내부 인사는 신속하게 진행할 수 있다는 것이 회사 측 설명이다.

한편 준법위는 매달 첫째 주 목요일 정기회의를 진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