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안부 ‘121호 결의안’ 주도한
마이크 혼다 전 미국 하원의원도
“정치 고려 없이 철저한 수사 촉구”

하태경 미래통합당 의원. ⓒ뉴시스·여성신문
하태경 미래통합당 의원. ⓒ뉴시스·여성신문

미래통합당은 하태경 의원은 2007년 미국 의회의 위안부 결의안 통과를 주도했던 마이크 혼다 전 하원의원이 민주당 윤미향 의원 관련 의혹을 언급했다며 “국제 망신살이 뻗쳤다”고 비판했다.

하 의원은 사회연결망서비스(SNS)인 페이스북에 “정의연과 윤미향은 국제시민사회의 보편적인 룰을 위배했다. 정의연은 공공성을 상실했고 윤미향은 공인의 자격이 없다”며 “공인의 자격이 없는 사람이기에 혼다 전 의원이 한 치의 주저함도 없는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마이크 혼다 전 미국 하원의원은 지난 1일 홍콩 인터넷 매체 아시아타임스에 ‘성노예(sexual slavery)가 일본의 2차 대전 역사에 있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된다’는 제목의 글을 기고하며 “한국의 검찰이 의혹에 대해 수사에 착수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어떤 정치적 고려도 없이 철저하게 수사가 이뤄지기를 촉구한다”고 썼다.

일본계 미국인인 혼다 전 의원은 2007년 미국 연방의회에서 통과된 ‘121호 결의안’을 주도했다.

하 의원은 “민주당이 작정하고 윤미향 수호에 나섰다”며 “이해찬 대표가 1시간가량 윤 의원 면담하고 호위무사 자처하며 각종 의혹이 소명된 듯하다는 발언까지 했다”고 질책했다.

그는 “민주당에 버림받은 이용수 할머니가 그렇다고 통합당에 기댈 수 있을까‘라며 ”통합당은 그동안의 무관심을 반성하고 이 할머니가 주창한 새로운 위안부 운동 정신을 전폭 지지해야 한다“고 썼다.

한편 통합당 위안부 할머니 피해 진상규명 태스크포스(TF) 위원장인 곽상도 의원은 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해 입수한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의 안성 쉼터 매매계약서를 공개하며 추가 의혹을 제기했다.

곽 의원은 통상 일정 기간을 두고 치르는 계약금과 중도금이 같은 날 지급됐고, 액수도 각각 1천만원으로 전체 매매대금(4억2천만원)의 5%에 지나지 않아 석연치 않다고 주장했다.

그는 “시세보다 비싸게 산 쉼터를 총선 직후 시세보다 싼 가격에, 급박하게 계약한 것으로 보인다"며 "매수자의 신원을 포함해 매입·매도 과정을 상세히 밝혀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