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미향 의원 페이스북 캡쳐
©윤미향 의원 페이스북 캡쳐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30일 “제 딸의 학비를 ‘김복동 장학금’으로 냈다는 조선일보 보도는 사실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윤 의원은 30일 오후 자신의 페이스북에 “2012년 3월 13일 제가 제 페이스북에 올린 글은 제 자녀가 ‘김복동 장학금’을 받은 것이 아니라 아르바이트로 모은 돈 68만2785원을 ‘나비기금’ 조성금으로 기탁했다는 내용”이라고 밝혔다.

이날 오전 조선일보는 윤 의원이 지난 2012년 3월13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김복동 할머니 장학생으로 경희대학교 음악대학 피아노과에 입학한 김○○씨, 열심히 아르바이트해서 모은 돈 68만2785원을 나비기금 조성금으로 기탁하여 나비기금의 세 번째 출연자가 되었습니다’라는 글을 올렸다고 보도했다.

조선일보는 “김씨는 윤 의원의 딸”이라면서 “2012년은 공식적인 ‘김복동 장학금’이 없던 때다. 김 할머니가 개인적으로 윤씨의 딸에게 장학금을 줬다는 의미로 해석된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 윤미향 의원 페이스북 캡처
ⓒ 윤미향 의원 페이스북 캡처

 

윤 의원은 해당 보도에 대해 “제 자녀를 ‘김복동 할머니 장학생’이라고 표현한 내용은 ‘김복동 장학금’과 무관하다”며 “해당 표현은 김복동 할머니가 제 자녀에게 준 용돈이라는 의미에 무게를 둔 것”이라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윤 의원은 조선일보가 문제 삼은 3월13일보다 39일 앞서 자신의 페이스북에 게재한 글을 근거로 제시했다.

당시 김복동 운동가는 “내가 OO(윤 의원 딸). 저것이 아빠 감옥에 간 뒤에 아빠도 없이 태어나서 외롭게 자라서 늘 가슴이 아팠다. 내가 등록금을 다 해주고 싶지만 이것밖에 준비 못했다”며 돈을 건넸다고 한다.

윤 의원은 “‘김복동 장학금’은 2016년 5월에 제정됐다”면서 “한국 시민사회단체 활동가 대학생 자녀에게 ‘김복동장학금’이 지원되기 시작한 것은 2019년 김복동 할머니께서 돌아가신 후 유지를 받들기 위한 활동으로 시작하여 올해 2회째를 진행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해당 계좌에 모인 후원금이 윤미향 개인과 가족에게 쓰였다는 주장은 허위”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