압수수색 12시간 만에 종료
정의연 "유감… 의혹 해소 기대”

검찰 수사관들이 21일 오전 서울 마포구 정의기억연대(정의연)사무실에서 부실 회계 의혹 등을 받는 정의연에 대한 압수수색을 마치고 압수품을 준비된 차량에 싣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검찰 수사관들이 21일 오전 서울 마포구 정의기억연대(정의연)사무실에서 부실 회계 의혹 등을 받는 정의연에 대한 압수수색을 마치고 압수품을 준비된 차량에 싣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일본군성노예제문제 해결을 위한 정의기억연대’(정의연) 회계 부정 의혹 등을 수사하고 있는 검찰이 20일 정의연 사무실을 밤샘 압수수색했다.  

21일 검찰에 따르면 서울서부지검은 서울 마포구 정의연 사무실과 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 사무실 주소지인 전쟁과여성인권박물관 압수수색을 이날 오전 5시 30분쯤 종료했다. 

검찰은 전날 오후 5시께부터 정의연·정대협 사무실에 수사관들을 보내 회계 및 각종 사업 관련 자료를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사단법인 ‘시민과 함께’, 사법시험준비생모임, 법치주의 바로 세우기 행동연대 등 시민단체들은 정의연과 윤미향 당선인을 업무상 횡령·배임 등 혐의로 잇따라 검찰에 고발했다.

정의연의 자금 운용과 관련한 의혹은 서울서부지검 형사4부가 전담해 수사 중이다.

검찰은 확보한 압수물을 토대로 정의연의 기부금 사용 내역 등을 확인한 뒤 윤 당선인을 비롯한 관련자 소환을 시작할 것으로 예측된다. 

정의연은 20일 입장문을 통해 “정의연은 외부 회계검증 절차 과정에 진행된 검찰의 전격적 압수수색에 유감을 표명한다”며 “그럼에도 공정한 수사절차를 통해 그간 제기된 의혹이 신속히 해소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정의연과 관련한 의혹은 지난 7일 위안부 피해자인 이용수 할머니가 피해자 지원단체의 기금운용이 불투명하다는 지적을 하면서 논란이 불거졌다. 이후 관련 언론 보도를 통해 추가 의혹이 제기되며 고발인들은 이 할머니의 증언과 언론 보도 내용을 중심으로 정의연과 관계자들을 고발했다. 논란의 중심에 선 윤 당선인은 정치권 일각에서 사퇴 요구가 나오자 “고려하지 않고 있다”며 선을 그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