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 13번째 ‘자상한 기업’에 스타벅스 선정

스타벅스 커뮤니티 스토어2호점 성수역점. ⓒ스타벅스커피 코리아

 

스타벅스커피 코리아가 13번째 자상한 기업으로 선정됐다. 전국 10곳 스타벅스 매장을 창업카페로 지정해 청년 예비창업자들이 창업을 준비할 수 있는 공간으로 제공한다.

스타벅스커피 코리아는 7일 서울 성동구 성수이로에 위치한 스타벅스 성수역점에서 커뮤니티 스토어 2호점 재단장 오픈 기념식을 열고 중소벤처기업부(장관 박영선)와 ‘자상한 기업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자상한 기업은 중소벤처기업부가 공존과 상생의 가치실현을 위해 추진하고 있는 자발적 상생협력 프로젝트다.

스타벅스는 커뮤니티 스토어 2호점을 통한 수익금 및 스타벅스 매장 공간 등 인프라를 활용해 청년들의 창업을 지원한다는 내용으로 중소벤처기업부와 전국 최대의 청년창업네트워크 NGO인 프리즘, 스타트업 활성화 지원단체인 한국액셀러레이터 협회와 함께 자상한 기업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스타벅스는 커뮤니티 스토어 성수역점이 청년들의 창업에 허브 역학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매년 20회 정도 청년 창업 희망자들과 함께 하는 강연이나 세미나 등의 창업 관련 행사를 연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이대R점, 더종로R점, 약수역점(이상 서울), 인천용현DT점, 천안안서점, 대구중앙로역점, 대전중앙로R점, 광주 조선대점, 부산 더해운대R점 등 창업카페 9개소를 추가 지정해 총 10곳에서 스타벅스 창업 카페를 운영하며 예비 창업자들에게 관련 모임 공간을 제공한다.

이밖에도 성수역점에서 고객 구매 시 품목당 300원의 기금을 적립하고 이 기금은 향후 프리즘, 한국액셀러레이터 협회와의 협력을 통해 ‘청년창업문화지원 프로그램’에 사용하게 된다. 우선 올해는 1억원 이상의 기금을 적립해 기부 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송호섭 스타벅스 대표는 “중소벤처기업부가 대한민국의 상생과 공존의 가치 실현을 위해 진행하고 있는 자상한 기업 프로젝트에 스타벅스가 참여할 수 있어서 매우 큰 영광” 이라며“커뮤니티 스토어 1호점의 성공적 운영 노하우를 바탕으로 이번 커뮤니티 스토어 2호점 역시 대한민국 청년들의 창업문화 확산 지원은 물론 앞으로도 보다 다양한 계층과의 상생 프로그램을 지속 개발 및 발전 시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