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6일 오후 서울 서초동 삼성사옥에서 경영권 승계 및 노동조합 문제 등과 관련해 대국민 사과를 하고 있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6일 오후 서울 서초동 삼성사옥에서 경영권 승계 및 노동조합 문제 등과 관련해 대국민 사과를 하고 있다.

정의당이 이재용 부회장의 대국민 사과에 대해 감형을 위한 면피용이 되어서는 안된다고 밝혔다.

정의당 유상진 대변인은 6일 국회 소통관에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삼성 준법감시위원회의 사과 권고에 따라 오늘 대국민 사과문을 발표했다. 이 부회장은 경영권 승계 문제 논란을 사과하고 자녀에게 회사 경영권을 물려주지 않겠다고 했다. 또한 삼성의 노사문화가 시대 변화에 부응하지 못했으며, 무노조 경영이란 말이 나오지 않도록 하겠다고 했다고 말했다.

이어 유 대변인은 앞서 삼성 준법감시위원회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파기환송심 재판부의 권고에 의해 설치된 기관이다. 하지만 법원의 삼성 봐주기이자 감형을 위해 만들어진 것이 아니냐는 비판과 논란이 있어왔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유 대변인은 오늘 발표한 대국민 사과문은 이러한 준법감시위원회의 권고에 따른 것으로 이번 사과가 결코 삼성이 저지른 범죄에 대한 감형으로 악용이 되어서는 안 된다. 지금 삼성과 이재용 부회장에게는 사과보다 사법정의가 우선이다. 죄를 인정한다면 사과와 함께 이에 걸맞은 법적 처벌을 달게 받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유 대변인은 또 오늘 이재용 부회장은 무노조 경영에 대한 비판을 인정하면서도 300일이 넘게 강남역 철탑에서 고공농성을 하고 있는 삼성해고노동자 김용희 씨에 대해서는 어떠한 사과나 언급이 없었던 점에서 매우 유감이다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