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여성가족재단, 도서관 휴관 불편 최소화 위한 방안 마련
성평등 관련 기록물 공유하는 ‘성평등 아카이브’운영

성평등도서관 ‘여기’ ⓒ서울시여성가족재단
성평등도서관 ‘여기’ ⓒ서울시여성가족재단

서울시여성가족재단은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한 성평등 도서관 ‘여기’의 잠정 휴관이 길어짐에 따른 시민들의 도서대출 불편 및 자료 활용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안심 도서대출 서비스를 실시한다.

도서대출을 희망하는 시민은 성평등 도서관 온라인 홈페이지(www.genderlibrary.or.kr)를 통해 도서를 신청하고, 서울여성플라자 1층에 방문해 수령 할 수 있다.

수령 시에는 마스크 착용 및 손소독제 사용 후, 수령 장소에서 대출도서를 확인하면 되고, 반납예정일까지 서울여성플라자 1층의 도서 반납함에 반납할 수 있다. 도서 수령 희망일에 찾아가지 않은 도서는 자동 신청 취소되고, 동일 도서를 다수가 신청 시 선착순으로 제공한다. 도서는 표지와 내지를 살균 소독 후 제공한다.

또한, 서울시여성가족재단은 2016년 5월 17일 강남역 여성 살해사건 관련 포스트잇 3만5000여건을 비롯한 성평등 관련 기록물을 디지털화 해 온라인상에서 시민과 공유하는 ‘성평등 아카이브’를 운영한다.

‘성평등 아카이브’는 성평등도서관의 소장 자료 약 5만건을 디지털화 해 주제별·시기별로 분류, 시민이 쉽게 자료를 찾아보고 활용할 수 있게 만든 온라인 플랫폼이다.

‘성평등 아카이브’에서는 2016. 5. 17. 강남역 사건 이후 열린 토론회, 집담회, 행사 등 활동들을 정리하고 관련 자료를 모아 별도의 전시 ‘강남역 인근 살인사건’ 페이지를 구성했다.

또 ‘성평등 아카이브’에는 강남역 인근 여성살해사건 이외에도 근현대 주요 여성운동의 흐름을 한눈에 볼 수 있는 한국 여성운동 타임라인, 낙태죄 폐지운동, 베이징여성대회와 베이징+25, 부천경찰서 성고문 사건, 일본군 성노예전범 여성국제법정, 호주제 폐지 운동 등 역사적 사건에 대한 기록을 정리하여 전시하고 있다.

서울시 동작구 서울 여성플라자 2층에 위치한 성평등 도서관 여기는 2015년 7월 문을 연 국내 최초 성평등 정책 전문도서관으로, 여성가족 분야의 전문적 연구 및 현장 활동에 필요한 자료를 수집‧정리‧열람‧보존하여 연구자와 활동가들에게 정보를 제공한다. 서울시와 25개 자치구의 여성 정책자료, 여성운동‧여성단체‧여성기관 등의 활동 기증자료 등 단행본 1만3천권, 기록자료 5만건 등 소장하고 있다.

성평등 도서관 안심 도서대출 서비스. ⓒ서울시여성가족재단
성평등 도서관 안심 도서대출 서비스. ⓒ서울시여성가족재단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