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거돈 전 부산시장이 지난 23일 사퇴 기자회견을 한 이후 승강기를 타고 이동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오거돈 전 부산시장이 지난 23일 사퇴 기자회견을 한 이후 승강기를 타고 이동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더불어민주당이 성추행 사건으로 자진 사퇴한 오건돈 전 부상시장을 제명했다.

민주당 윤리심판원은 27일 오건돈 전 부산시장을 최고수위 징계인 제명 처리를 의결했다. 최고위 보고가 남았지만 사실상 제명이 확정된 것이다.

당 윤리심판원은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민주당사에서 전체회의를 열었다. 재적위원 9명 중 6명이 참석해 만장일치 찬성으로 20분 만에 징계를 결정했다. 오거돈 전 시장은 이날 출석 요구에 응하지 않았다.

임채균 윤리심판원장은 오 전 시장이 소명자료도 제출하지 않았다. (소명을) 포기한 것이라면서 사안이 중차대하고 본인도 시인하고 있어 만장일치로 제명을 의결했다고 밝혔다. 이어 제명 의결 이유에 대해 사안의 성격상 피해자 보호도 있어 구체적인 경위는 말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이로써 오거돈 전 시장은 성추행 사실을 인정하고 사퇴한 지 나흘 만에 당에서 제명 처리됐다.

한편, 민주당은 성차별과 성폭력 극복을 위해 당내에 젠더폭력근절대책TF’를 설치 구성했다. 이와 관련 강훈식 수석대변인은 철저한 젠더폭력예방과 조직문화 개선을 위해 당 시스템 점검을 통한 대안을 마련하고, 공직자, 당직자, 당원들에 대한 성인지 감수성 교육 등을 체계화하고자 한다고 브리핑을 통해 밝혔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