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4월 보궐선거 무공천 압박
통합당 부산시당, 조사위 구성
여성 당선인들 “법적 처벌 받아야”

오거돈 부산시장이 23일 오전 부산 연제구 부산시청 9층 기자회견장에서 사퇴 기자회견을 한 이후 승강기를 타고 이동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오거돈 부산시장이 4월 23일 오전 부산 연제구 부산시청 9층 기자회견장에서 사퇴 기자회견을 한 이후 승강기를 타고 이동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미래통합당이 직원 성추행으로 사퇴한 오거돈 전 부산시장 사건과 관련해 연일 공세를 이어가고 있다.

심재철 통합당 대표 권한대행(원내대표)은 4월26일 국회에서 연 기자간담회에서 오 전 시장 사퇴에 대해 “이미 성 파문을 일으킨 안희정 전 충남지사, 정봉주 전 의원, 민병두 의원, 경기 안산단원을 김남국 당선인, 박원순 서울시장 비서실 직원 모두 민주당”이라며 “가히 ‘더듬어 민주당’이자 ‘더불어 미투(me too)당’”이라고 했다.

심 권한대행은 “오 전 시장의 성범죄는 피해자의 신고가 없거나 처벌 의사를 밝히지 않아도 처벌할 수 있다”면서 “현행범 오 전 시장을 처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내년 4월 치러지는 보궐선거에 더불어민주당이 후보를 내면 안된다고 압박했다.

심 권한대행은 “민주당 당헌 96조 2항은 문재인 대통령이 당 대표 시절 만든 규정인데, 민주당은 벌써부터 연막을 피우고 있다”며 “송갑석 민주당 대변인은 ‘중대한 잘못이라고 하는 것이 성비위 사건에도 해당하느냐. 해석의 여지가 있다’고 빠져나갈 궁리부터 하고 있다. 뻔뻔스러움이 극에 달하고 있다”고 했다.

민주당 당헌 96조 2항은 “당 소속 선출직 공직자 부정부패 사건 등 중대 잘못으로 그 직위를 상실해 재보궐 선거를 하게 되는 경우 해당 선거구에 후보자를 추천하지 않는다”고 명시하고 있다. 통합당은 ‘부정부패 사건’이라는 범주에 ‘성 관련 사건’도 포함시켜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심재철 미래통합당 당대표 권한대행이 4월 2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현안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여성신문·뉴시스
심재철 미래통합당 당대표 권한대행이 4월 2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현안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여성신문·뉴시스

 

이날 미래통합당·미래한국당 20대 여성 국회의원과 21대 여성 당선인들도 입장문을 내고 오 전 시장과 관련해 “모든 책임은 민주당에 있다”며 “책임지는 자세로 당헌에 따라 (내년 보궐선거에) 무공천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미애 통합당·전주혜 한국당 당선인은 이날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물러났다고 끝날 일이 아니다. 반드시 상응하는 법적 처벌을 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오 전 시장은 공무원을 집무실에서 성추행하고도 총선을 의식해 범죄 사실을 은폐하다 지난 23일 사퇴 입장을 밝혔다”며 “파렴치한 성범죄를 저지르고도 오직 정략적 계산 뿐이었다”고 했다. 이들은 민주당에 대해 “과연 여성안전과 성범죄 문제를 믿고 맡길 수 있을지 의구심이 든다”며 거듭 비판했다.

통합당 부산시당은 오 전 시장 사건 진상조사위원회를 구성했다. 이들은 4월25일 김미애 당선인을 위원장으로 하는 진상조사위원회를 구성하고 오 전 시장 성추행과 관련한 규명 활동을 벌이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4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피해자와 국민 여러분께 깊은 사과 말씀 올린다. 단호한 징계가 이뤄지게 할 것을 분명히 약속한다“고 말했다. 또 “선출직 공직자를 비롯해 성인지 감수성 교육을 강화하고 젠더폭력이 재발하지 않도록 더욱 근본적인 조치를 취해가겠다”며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하겠다고도 했다.

민주당 윤리심판원은 27일 첫 회의를 열고 오 전 시장 제명 여부를 논의한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