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지속적인 당내 성폭력 원인 찾고 재발방지 대책 마련해야”

국민의당 로고. ⓒ국민의당
국민의당 로고. ⓒ국민의당

국민의당이 지난 23일 성추행 사건으로 사퇴한 오거돈 전 부산시장에게 “석고대죄하며 응분의 처벌을 기다리기 바란다”는 논평을 발표했다.

국민의당은 24일 “현직 부산 시장이 성추행으로 자진 사퇴를 하는 믿을 수 없는 일이 벌어졌다”며 “오 시장은 여직원에 대한 부적절한 신체 접촉으로 성범죄를 저지른 것도 모자라 가해 사실을 숨기려 하고, 총선 이후 사퇴를 하겠다고 제안을 하는 등 반성이 없는 몰지각한 행위로 피해자의 마음에 큰 상처를 안겼다”고 말했다.

국민의당은 “오 시장은 오늘 강제추행 시인 사퇴 발표의 발언에서도 ‘불필요한 신체 접촉’이라며 가해자의 폭력적 의도를 지우고 피해 사실을 축소하는 표현을 사용했다”며 “피해자에게 또 한 번의 씻을 수 없는 상처를 안겼다”고 말했다.

국민의당은 “오 시장은 피해자에게 제대로 된 사실을 인정하고 석고대죄를 하며, 본인 행위에 합당한 응분의 처벌을 기다리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국민의당은 “안희정 전 충남지사의 위계에 의한 성폭력 사건으로 정치계에서의 자성의 목소리가 나온 것이 불과 2년 전이다”며 “하지만 안희정 사건을 잊고 이와 같이 또 한 번 위계에 의한 성폭력 사건이 발생한 것은 다름 아닌 정치권의 낮은 성인지 감수성과 고착된 권위적 정치문화의 결과이다”고 지적했다.

국민의당은 “오 시장에 대한 처벌뿐만 아니라 정치권의 반성과 노력이 절실하다”고 비판했다.

국민의당은 “특히 민주당은 왜 당내 지도자급 인사들의 성폭력 범죄행위가 지속적으로 발생하는지, 그 이유와 향후 재발방지 대책이 무엇인지 국민 앞에 분명한 입장을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