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두관 민주당 의원 “가해자 처벌받고 피해자 보호받아야”
이언주 통합당 의원 “왜 이제야 표면화 됐는지 밝혀져야”

김두관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이언주 미래통합당 의원.
김두관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이언주 미래통합당 의원.

오거돈 전 부산시장이 성추행 사건으로 자진사퇴한 이후 현직 의원들의 비판이 잇따르고 있다. 24일 김두관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이언주 미래통합당 의원은 오거돈 전 시장이 엄정하게 처벌받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두관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더불어민주당 소속 부산시장 사건으로 국민여러분께 심려를 끼쳐드렸다”며 “민주당 소속 국회의원으로서 그저 송구하고 죄송할 따름이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사퇴한 오거돈 시장에 대한 처벌은 법에 따라 엄정히 이루어질 것”이라며 “본인이 사실을 인정한 만큼 민주당의 제명조치는 당연하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성추행 사건이 반복되는 상황은 우리 사회가 전체적으로 경각심이 부족할 뿐만 아니라 이런 사건이 대충 넘어간다는 안일한 인식이 바탕이 된다”고 우려를 표했다.

김 의원은 “텔레그램 n번방 사건의 범인 중 한 사람인 조주빈의 신상이 공개된 이후에도 버젓이 불법 동영상을 판매한 사람이 구속됐다”고 지적하며 “대화방 내에서 '처벌 못한다'는 식의 대화가 이루어졌다. 이런 범죄에 대해 처벌의 수위를 획기적으로 높여야 한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인류의 절반, 그러나 역사적으로 차별받아온 여성들이 인간으로서 평등하고, 성적 차이를 넘어 모두가 똑같이 행복한 대한민국이 되어야 한다”며 “부산시장 사건의 피해자가 말했듯이 ‘가해자는 처벌받고 피해자는 보호받는’ 단순한 상식이 엄격히 지켜지는 것이 그 첫걸음이자 원칙이다”고 강조했다.

이언주 미래통합당 의원은 “오거돈 전 부산시장의 성추행 건을 지켜보자니 정말 죄의식이 없어보인다”며 “더불어는 역시 미투당이었다”고 비판했다.

이 의원은 “사실 오거돈 시장은 비단 추행문제가 아니더라도 부산시정을 제대로 살필 수 없을 정도로 건강에 이상이 있다는 설도 분분했고, 실제로도 부산시정이 사실상 마비되었다 싶을 정도로 뭔가 진행되는 일이 없었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시장은 성추행, 부시장은 뇌물수수 이런 추악한 자들이 부산시를 움직이고 있었다”며 “민주당은 이런 무능하고 파렴치하기까지 한 사람을 시장으로 공천한 것에 대해 부산시민들에게 석고대죄 해야 마땅하다. 그리고 오거돈 시장은 죗값을 톡톡히 치러야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런 엄청난 일이 왜 총선이 끝난 후에야 드러난 것인가”라며 “혹 총선에 영향을 미칠까봐 민주당에서 누르고 있었던 것 아닌가? 그간 이 일이 왜 잠잠했고 왜 이제야 표면화되었는지도 밝혀져야 한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