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수사 촉구

오거돈 부산시장이 23일 오전 부산 연제구 부산시청 9층 기자회견장에서 사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오거돈 부산시장이 23일 오전 부산 연제구 부산시청 9층 기자회견장에서 사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미래통합당은 성추행으로 사퇴한 오거돈 부산시장이 자신의 사퇴 시점을 총선 이후로 의도적으로 조율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통합당 정오규 서동구 전 당협위원장은 23일 “성추행 시기가 3월 초라면 21대 총선이 들어갈 무렵”이라며 “선거를 위해서 숨기고 있었는지, 청와대와 여권에서도 알고 있었는지 시기를 주목해야 한다” 고 말했다. 정 의원장은 또 “총선 승리를 위해 청와대와 여권의 권력층이 이 사건에 관여했거나 묵인했는지, 본인이 스스로 한 것인지, 청문회 또는 국정조사를 통해 확인해야 한다"며 "피해자 고소와 관계없이 검찰이 수사에 나서야 하고 오 시장은 법정에 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황교안 전 대표는 말 한마디 잘못해 막말이라고 해서 수도권에서 참패했다” 며 “만약 선거기간에 이 문제가 나왔으면 선거에 큰 영향 미쳤을 것”이라고 말했다.

통합당 부산시당 이주환 수석대변인도 “오 시장 사퇴와 관련 공증이 오갔다는 의혹도 있다”며 “이러한 의혹을 철저하게 규명해야 한다” 고 말했다.

이에 KBS는 오거돈 부산시장은 이미 정무라인을 통해 이달 초부터 피해 여성과 사퇴 여부에 대한 협상을 해왔다고 보도했다. 피해 여성은 오 시장에게 이달 안으로 공개 사과와 함께 시장직에서 사퇴할 것을 요구했고 부산시는 요구사항을 받아들여 사퇴서를 작성해 피해여성에게 전달했다. 이후 법적 효력을 담보하기 위해 공증까지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KBS 보도에 따르면 부산시는 사퇴시기를 총선 이후로 하자고 피해 여성에게 제안했고 피해 여성은 성추행 문제가 정치적으로 이용되는 것은 원하지 않는다며 부산시의 제안을 받아들인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