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와 이낙연 코로나19국난극복위원장, 이인영 원내대표 등 지도부가 지난 4월 17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선거대책위원회 해단식에서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br>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와 이낙연 코로나19국난극복위원장, 이인영 원내대표 등 지도부가 지난 4월 17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선거대책위원회 해단식에서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더불어민주당이 4·19혁명 60주년 기념일에 더 민주화된 나라, 더 정의로운 나라, 나라다운 나라를 만들기 위해 매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민주당 강훈식 수석대변인은 19오늘은 4·19 혁명 기념일이다. 60년 전 오늘, 이승만 독재 정권에 항거하여 전국 학생과 시민은 의연하게 일어났으며, 나라가 바로 서고 민주주의가 다시금 시작됐다”라고 서면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이어 강 대변인은 평화와 자유를 향한 끊임없는 저항으로 민주주의를 지켜온 4·19 혁명 영웅들의 숭고한 넋을 경건한 마음으로 기린다”ㄹ라면서 “4·19혁명 정신은 부마항쟁, 5·18 광주 민주화운동, 6월 항쟁, 그리고 촛불혁명으로 이어졌다. 역사의 고비마다, 민주주의가 위기에 처할수록 저항의 정신은 굳건해졌고 새로운 대한민국, 나라다운 나라를 만드는 시금석이 되었다”라고 밝혔다.

이번 21대 국회의원 선거와의 연관성도 강조했다. 강 대변인은 이번 선거의 경우 만 18세 이하 청소년이 자신의 투표권을 행사했던 첫 선거였다. 4.19 혁명이 불법적인 개헌과 부정 선거에 대한 학생들의 저항과 시위에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역사적으로 더욱 의미 깊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