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9혁명 기록물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등재 추진

‘포스트 코로나’ 경제 위기서 핵심은 일자리 지키기

문재인 대통령이 4월 19일 서울 강북구 국립4.19민주묘지에서 열린 제60주년 4.19혁명 기념식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문재인 대통령이 4월 19일 서울 강북구 국립4.19민주묘지에서 열린 제60주년 4.19혁명 기념식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문재인 대통령이 60주년을 맞은 4·19혁명 기념식에 참석해 “‘코로나19’ 극복 과정에서 우리 안의 민주주의가 어떻게 힘을 발휘하는지 다시 한 번 확인했다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는 19일 오전 국가보훈처 주최로 국립 4·19 민주묘지에서 열린 제60주년 4·19혁명 기념식에 취임 후 처음으로 참석했다.

문 대통령은 지금 코로나19’의 엄중한 상황을 헤쳐 가는 힘도 4·19정신에 기반한 자율적 시민의식에서 비롯됐다면서 국민들은 나보다 우리를 먼저 생각하며 일상을 양보해 주었고, 사재기 하나 없이 함께 어려움을 이겨냈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4·19혁명 기록물의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등재도 추진 계획도 밝혔다. “4·19혁명은 2차 세계대전 이후 독립한 국가 중 최초의 민주화운동이고, 전 세계 학생운동의 시작이기도 하다정부는 그 의미를 특별히 기리고 4·19혁명의 정신을 인류에게 남기기 위해 4·19혁명 기록물의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등재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또 정부가 유네스코 기록물 등재 추진과 함께 아직 밝혀지지 않은 4·19혁명 참가자들의 공적을 발굴해 2022년까지 부족한 안장능력을 확충해 모든 유공자를 4·19민주묘지에 모시겠다는 계획도 밝혀다.

코로나19로 인한 경체충격에 대한 대비도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바이러스뿐 아니라 외환위기 이후 최악의 경제위기 상황을 함께 이겨내야 한다. 핵심은 일자리를 지켜내는 것이다. 국제통화기금(IMF)이 올해 우리나라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36개국 중 성장률 1위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그러나 국민의 삶이 무너진다면 성장률 1위가 된다 해도 결코 위안이 되지 않을 것이라면서 정부의 노력만으로는 부족하다. 일자리 지키기에 노·사가 함께 머리를 맞대고 협력하는 것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전 세계가 함께 겪게 될 포스트 코로나의 상황을 우리가 연대와 협력의 힘으로 극복할 수 있다면 세계인에게 큰 용기를 줄 수 있을 것이라면서 경제, 산업, 교육, 보건, 안전 등 많은 분야에서 새로운 세계적 규범과 표준을 만들어낼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하반기로 연기된 ‘4·19혁명 국민문화제60주년의 의미에 걸맞은 국민 모두의 축제가 될 수 있도록 지원을 아까지 않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