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프라퍼티컨소시엄-수공 사업협약

신세계프라퍼티 컨소시엄은 16일 한국수자원공사와 화성 국제테마파크 개발을 위한 사업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화성 테마파크 조감도.ⓒ신세계프라퍼티

 

화성에 한국판 디즈니랜드를 대체하는 신세계 국제테마파크가 들어선다.

신세계프라퍼티 컨소시엄은 16일 한국수자원공사와 화성 국제테마파크 개발을 위한 사업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지난 2월 사업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이마트 자회사 신세계프라퍼티 컨소시엄(신세계프라퍼티 90%, 신세계건설 10%)은 이번 협약을 통해 개발사업자의 지위로 전환됐다. 별도 법인을 설립해 본격적인 사업 착수에 들어간다. 관광 단지 지정 및 조성계획 승인 등 인허가를 받아 내년부터 부지조성 공사에 들어가 2030년 말 오픈할 예정이다. 이 프로젝트에 4조5700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화성 국제테마파크는 경기도 화성시 남양읍 신외리, 문호리 일원 약 316만㎡에 조성되는 숙박 쇼핑 여가 시설이 집약된 대규모 프로젝트다. 용지 규모만 여의도 1.1배다. 10여년 전부터 한국판 디즈니랜드, 유니버셜스튜디오 등 각종 글로벌 테마파크 추진안이 진행됐지만 사업자 선정 과정과 사업협약 단계에서 각각 두 차례 무산된 바 있다.

컨소시엄은 테마파크 사업자로서 글로벌 수준의 테마파크와, 호텔, 쇼핑복합시설, 기타 공동 주택과 공공시설 등을 개발하는 데 참여한다.

신세계프라퍼티는 이번 사업 협약에 따라 사업 착공을 위한 지자체의 관광단지 및 유원지 지정 등 인허가 절차를 진행하고 내년 말 착공할 계획이다.

화성국제테마파크는 약 1만 5000명에 이르는 일자리를 만들어내고 1900만명에 달하는 방문객으로 약 70조원의 경제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된다.

임영록 신세계프라퍼티 임영록 대표이사는 “이번 협약을 계기로 성공적인 화성국제테마파크 조성을 위한 활동에 더욱 박차를 가할 수 있게 됐다”며 “신세계그룹이 가진 모든 역량을 집중해 최고의 콘텐츠와 첨단 IT 기술이 접목된 세계적인 관광 명소를 구현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