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고전X배리어프리영화 기획전
네이버TV·유튜브 공개

‘사랑방 손님과 어머니’ 포스터.
‘사랑방 손님과 어머니’ 포스터.

 

장애와 상관 없이 누구나 즐길 수 있는 ‘배리어프리 영화’를 온라인으로 무료로 볼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됐다.

‘베리어프리 영화’는 시각장애인을 위해 화면해설을, 청각장애인을 위해 한글자막을 넣어 장애와 상관없이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영화를 말한다. 화면해설과 한글자막을 통해 다문화 가정, 노인 및 어린이 등 모든 계층이 다 함께 즐길 수 있다.

(사)배리어프리영화위원회와 한국영상자료원은 4월 20일 장애인의 날을 기념해 ‘한국고전X배리어프리영화 온라인 기획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코로나19 확산으로 극장 방문이 어려운 점을 고려해, 한국고전영화 중 배리어프리영화로 제작된 2편을 한국영상자료원 네이버TV 및 유튜브 한국고전영화극장 채널을 통해 온라인 상영전 형태로 공개한다.

‘시집가는 날’ 포스터.
‘시집가는 날’ 포스터.

 

선정작은 신상옥 감독이 연출하고 최은희, 김진규, 신영균 등 당대의 인기배우들이 출연한 ‘사랑방 손님과 어머니’와 한국영화 최초로 해외영화제에서 희극상을 수상한 영화 ‘시집가는 날’이다.

오는 6월14일까지 공개되는 ‘사랑방 손님과 어머니’ 배리어프리 버전은 ‘한여름의 판타지아’의 장건재 감독이 연출을 맡고, ‘벌새’ 등 다양한 영화에서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는 배우 이승연이 화면해설 내레이션으로 참여했다.

배리어프리 버전 제작에 참여한 장건재 감독과 이승연 배우. ©배리어프리영화위원회
배리어프리 버전 제작에 참여한 장건재 감독과 이승연 배우. ©배리어프리영화위원회

 

오는 28일부터 6월28일까지 공개되는 ‘시집가는 날’ 배리어프리 버전은 ‘걷기왕’의 백승화 감독이 연출한다. 화면해설 내레이션은 ‘풀잎들’, ‘벌새’에서 인상적인 연기를 선보인 배우 김새벽이 참여했다.

(사)배리어프리영화위원회와 한국영상자료원은 2018년부터 매년 한국고전영화 중 1~2편을 선정해 배리어프리 버전으로 제작하고 있다. 배리어프리 버전으로 제작된 고전영화는 서울배리어프리영화제 및 공동체상영을 통해 관람이 가능하다.

이번에 공개되는 영화는 한국영상자료원의 한국고전영화극장 네이버TV 채널과 유튜브 채널에서 누구든지 무료로 감상할 수 있다.

한국고전영화극장 네이버TV 채널 https://tv.naver.com/koreanfilm

유튜브 채널 https://www.youtube.com/user/KoreanFilm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