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서울시장이 코로나 관련 브리핑을 하고있다 (사진=서울시 제공)ⓒ [서울=뉴시스·여성신문]
이 사진은 기사의 내용과 관련이 없습니다.ⓒ [서울=뉴시스·여성신문]

서울시(시장 박원순)와 서울지방고용노동청(청장 정민오)이 지난 4월 2일에서 7일까지 서울 소재 민간 콜센터 15개소와 건물 청소 운영사업장 47개소에 대한 합동 방문 및 지도를 실시했다.

담당 공무원(서울시), 근로감독관(서울지방고용노동청), 서울시 마을 노무사가 합동으로 고위험 밀접 접촉 사업장을 방문해, 코로나19 감염예방을 위한 사업장 지도와 피해 지원 제도를 안내했다. 이와 함께 경영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영세 사업장에 대한 무료 노무 컨설팅도 진행했다.

이번 방문의 목적은 감염 위험이 높은 콜센터를 비롯해 좁은 공간에 많은 노동자가 한꺼번에 업무나 휴식을 취하는 일명 고위험 밀접 접촉 지역에 대한 노동환경 개선 및 감염예방이었다. 합동 지도단은 사업장을 방문해 감염예방을 위한 근무형태 다양화, 노동환경 관리 등 ‘사회적 거리두기’와 위생관리 방안 등을 전반적으로 알리고, 사업주를 대상으로 고용 유지 지원금, 재택근무 지원 등 정부와 시의 지원 제도를 안내했다. 또 노동자에게도 심리 상담과 휴직·휴업으로 인한 피해 지원 방안도 전달했다.

합동 방문 결과, 민간 콜센터의 경우 증상자가 나타나지 않은 사업장은 유연근무, 재택근무 등 사회적 거리두기 참여가 다소 저조한 편이었다. 영세한 사업장의 경우 재택근무를 위한 시스템을 구비하는 것 자체가 부담이 될 수 있어 시는 코로나19가 장기화될 경우 50인 미만 콜센터에 대해서 재택근무에 필요한 시스템 구축 비용 일부 지원을 검토할 계획이다.

청소업종은 새벽에 동시에 출근해야 하는 업무 특성상 교대, 유연근무 등이 어려운 상황이라, 최소한의 시차출퇴근제와 휴게시간 조정 등을 통한 사회적 거리두기를 제안했다. 또한 고령의 노동자가 대부분인 것을 감안해 호흡기 증상을 수시로 확인하고, 필요할 경우 자가격리 실시, 주기적 방역‧소독과 환기 등 근무 수칙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안내했다.

서성만 노동 민생정책관은 “지자체와 근로감독관이 감염예방을 위한 합동 방문 지도를 한 것은 서울시가 처음”이라며, “노동자의 감염예방을 위한 지속적인 점검은 물론 사업주에 대한 지원을 통해 안전한 사업장을 조성하는데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