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Ps 성격차 분석툴’, 국내 기업 실정에 맞는 체크 리스트 제공
국내외 동향·가이드라인·기업 성평등 사례 등 공유

유엔글로벌콤팩트(UNGC) 한국협회는 1일 기업의 성평등과 여성경쟁력강화를 돕는 온라인 플랫폼 ‘젠더 이퀄리티 코리아’를 국문 서비스로 론칭했다.ⓒ유엔글로벌콤팩트(UNGC) 한국협회

'젠더 이퀄리티 코리아는' 기업 여성역량 자가진단 툴, UNGC 여성 이니셔티브(WEPs, TGE), 국내외 동향, 투자 동향, 글로벌 가이드라인, 기업 사례 등 주요 메뉴를 통해 국내외 여성 관련 이슈와 여성 정책을 파악할 수 있어 간편하다. WEPs 성격차 분석툴에서는 응답 직후 자사의 여성 정책 전반에 대한 종합 분석 결과를 바로 확인할 수 있다.'유엔글로벌콤팩트(UNGC) 한국협회는 기업의 성평등과 여성 경쟁력 강화를 돕는 온라인 플랫폼 ‘젠더 이퀄리티 코리아’를 론칭했다고 1일 밝혔다. 젠더 이퀄리티 코리아는 국내 기업들이 젠더 관점에서 여성 정책 현황에 대한 종합 분석은 물론 성평등 실현과 여성에 대한 투자 및 기업 내부 보고 자료로 활용할 수 있는 국내서 성평등을 점검하는 공간이 될 것으로 보인다.

젠더 이퀄리티 코리아는 국내 기업과 기관의 성평등 정책 수립과 여성 역량강화를 위한 실질적인 활동을 계획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온라인 플랫폼이다. 이번 플랫폼에 아모레퍼시픽이 펀드 형식으로 지원했다.

젠더 이퀄리티 코리아는 기업 여성역량 자가진단 툴, UNGC 여성 이니셔티브(WEPs, TGE), 국내외 동향, 투자 동향, 글로벌 가이드라인, 기업 사례 등 주요 메뉴를 통해 국내외 여성 관련 이슈와 여성 정책을 파악할 수 있어 간편하다. WEPs 성격차 분석툴에서는 응답 직후 자사의 여성 정책 전반에 대한 종합 분석 결과를 바로 확인할 수 있다.'

한국기업을 위한 심화 체크리스트는 기존 ‘WEPs 성 격차 분석툴’을 보완해 한국 실정에 맞는 성평등 정책 구출과 실행을 촉진할 수 있도록 설계된 것이 특징이다. 근로기준법과 남녀고용평등, 일·가정 양립 지원에 관한 법률, 가족친화사회환경의 조성 촉진에 관한 법률 등을 기반으로 한국 기업 실정에 맞는 심화 체크리스트를 만들었다고 UNGC 한국협회 측은 설명했다.

아울러 국내 기업들은 이번 웹사이트에서 최근 세계적으로 기업의 지속가능성을 중심에 두고 ESG에 대한 높은 관심을 보이는 주요 연기금과 투자운용사의 여성 관점 투자 현황과 여성 관련 투자 지수를 살펴볼 수 있다. ESG투자는 환경이나 사회, 지배구조 등 비재무적인 요소를 핵심 요소로 고려하는 투자 방식이다. 펀드평가사 모닝스타의 자료에 따르면, 2018년 기준 사회책임투자 전략으로 운영되는 글로벌 자산 규모는 약 30조6800억달러로 2년 전보다 34%가 급증했다. 현재 마이크로소프트, 코카콜라, 롯데 등 국내외 글로벌 기업의 성평등 정책 사례도 공유가 가능하다.

반기문 유엔글로벌콤팩트 한국협회 명예회장은 “성평등은 우리 사회를 보다 긍정적이고 근본적으로 변화시키는 가장 확실한 방법 중 하나로 젠더 이퀄리티 코리아는 성평등을 위해 힘쓰는 기업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성평등 수준 진단 및 사례 공유를 통해 기업 내 다양성 및 여성역량강화를 위한 의미있는 플랫폼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UNGC 한국협회는 향후 자가진단 체크리스트 참여 기업과 기관의 결과를 모아 분석리포트를 작성해 참여기업들에 제공할 계획이다. 사용을 희망하는 국내 기업과 개인은 누구나 회원가입 없이 무료로 WEPs 성 격차 분석 틀을 활용해 진단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