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미래통합당 총괄선대위원장이 1일 서울 양천구 목동동로 방송회관에서 열린 방송기자클럽 초청 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 [뉴시스·여성신문]
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가 1일 서울 양천구 목동동로 방송회관에서 열린 방송기자클럽 초청 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 뉴시스·여성신문

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가 'N번방 사건' 관련자 처벌과 관련한 발언이 논란이 되자 해명에 나섰다. 황 대표는 1일 오후 입장문을 내고 "N번방 사건 가해자 및 참여자에 대해서는 무관용 원칙으로 철저한 수사와 단호한 처벌이 필요하다는 확고한 입장"이라고 밝혔다.

황 대표는 입장문을 통해 "'법리적 차원에서 처벌의 양형은 다양한 고려가 필요하다는 일반론적인 얘기를 했을 뿐"이라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N번방 사건의 26만명의 가해자 및 관련자 전원은 이런 일반적 잣대에도 해당할 수 없다. 용서 받을 수도 없고 용서해서도 안 되는 극악무도한 범죄행위를 저질렀다“고 해명했다.

앞서 황 대표는 1일 서울 양천구 목동동로 방송회관에서 열린 방송기자클럽 초청 토론회에서 'N번방 회원 신상공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냐'는 질문을 받자 "개개인의 가입자들 중에서 범죄를 용인하고 남아 있었거나 활동에 참여한 사람은 처벌 대상이지만 호기심 등으로 방에 들어왔는데 막상 들어와보니 부적절하다 판단해서 활동을 그만 둔 사람에 대해서는 판단이 다를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 "N번방에 대해 대표를 처벌하고 구속했지만 관련된 사람들에 대해서는 개별적 판단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며 "오래 들락날락했거나 구체적으로 확인되는 사람에 대해서는 처벌이 가능하다고 생각한다"고 발언했다.

황 대표의 발언에 누리꾼들은 N번방은 몇 단계의 복잡한 인증 절차를 거치고서야 들어가는 것인데 이를 '호기심에 들어갔다'고 한 표현 자체가 부적절하다고 비판했다. 실제 N번방의 경우 텔레그램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하고 가입한 후 N번방을 검색하고, 비트코인 계좌를 개설한 뒤, 신분증으로 본인을 인정하고 암호화폐를 송금해야 하는 등 입장 절차가 상당히 복잡하다. 가격도 유료방은 최대 150만원의 입장료를 암호화폐 등으로 지불해야 하는 구조기 때문에 N번방 가입자들이 호기심에 가입했다고 보기에는 무리라는 평가다. 

키워드
#N번방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