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진단키트, 5월 말까지 개발

셀트리온그룹 서정진 회장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치료제 개발 중이며 오는 7월 말 인체에 투여하는 임상시험에 진입할 계획이라고 밝혔다.ⓒ셀트리온

 

셀트리온그룹 서정진 회장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치료제 개발 중이며 오는 7월 말 인체에 투여하는 임상시험에 진입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치료제 개발을 4개월 앞당겼다.

서정진 회장은 23일 2차 온라인 기자간담회를 열고 “질병관리본부에서 환자 면역세포를 수령한 후 3주가 지난 현재 항원에 결합하는 항체후보군 300개를 확보해 항체 치료제 개발에서 첫 단계를 완료했다”고 밝혔다. 이 단계까지 통상 3~6개월이 들어가지만 일정을 앞당겼다는 것이 서 회장의 설명이다.

따라서 셀트리온은 인체 임상이 가능한 제품 개발완료 목표 시점을 기존 6개월 내에서 4개월 내로 앞당겨 오는 7월 말까지 인체 투여 준비를 마칠 계획이다. 마치는대로 신속하게 대량생산 물량을 확보해 치료제로 공급할 예정이다. 한 달 100만명 분 치료제를 생산할 수 있다고 그는 공언했다. 앞서 서 회장은 코로나19 치료제 개발을 임상 3상까지 진행하면 약3000억원 규모 추가 자금이 소요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셀트리온은 2월부터 코로나19 확진자의 혈액을 확보해 항체 치료제를 개발에 한창이다. 항체는 항원과 결합해 항원의 작용을 방해하거나 항원을 제거하는 면역 단백질을 말한다. 해외에선 제넨텍, 일라이 릴리 등이 코로나19 항체 치료제를 개발하고 있다.

셀트리온은 코로나19 진단키트 시제품 개발에도 집중하고 있다. 임상을 5월 말까지 완료할 계획이다. 현재 보급되는 신속진단키트는 다양한 종류의 코로나바이러스가 공통적으로 보유한 N단백질을 검출하는 원리인 데 비해 셀트리온이 개발 중인 제품은 코로나19에만 존재하는 S단백질을 검출하는 방식이다. 검사 결과가 15~20분이면 나온다는 것이 장점이다.

셀트리온은 인체 임상이 가능한 제품 개발완료 목표 시점을 기존 6개월 내에서 4개월 내로 앞당겨 오는 7월 말까지 인체 투여 준비를 마친다는 계획이며, 이를 위해 회사의 가용 개발 자원을 총동원해 제품 개발에 나설 계획이다.

서 회장은 “코로나19 치료제 개발은 종식 여부와 상관없이 얼마나 빨리 개발하느냐가 중요하다”며 “향후 종식되더라도 예방적 차원에서 치료제 개발을 위해 투자를 지속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